제이에이치와이 건축사사무소

제이에이치와이 건축사사무소

제이에이치와이 건축사사무소
제이에이치와이 건축사사무소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전송완료!
빠른 시일 내 전문가의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내곡동 천경재

남쪽의 전면도로와 3m 단차가 있는 대지는 뒤쪽 야산의 공원부지 설정으로 인해 한쪽 모서리가 잘린 비정형 모양을 하고 있다. 한쪽 모서리가 잘린 모양의 대지는 배치부터 집의 조형까지 중요한 단서가 되었다. 작업의 시작은 비정형의 대지에 열린 조망과 닫힌 프라이버시를 성취할 수 있는 배치를 찾는 것부터 시작했다. V 배치로 가운데 수공간을 품으며 외향성과 내향성을 갖게 했고, 도로에서 본 집의 규모가 부담스럽지 않게 했다. 기존 구옥(舊屋)이 사용하고 있는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여 절성토를 최소화 하도록 주출입 동선을 계획했다. 주차장과 본 집의 계단실 하부를 통해 접근하는 누하(樓下) 진입을 계획해 북측 공원의 여유공간을 활용할 뿐만 아니라 인상적인 공간을 통해 진입할 수 있게 만들었다. 1층에 공용공간과 주인침실을 놓아 1층을 건축주의 주요 공간으로 만들었다. 2층에는 아직 출가하지 않은 세 자녀를 위한 공간과 서재를 두었다. 자녀 방이 추후 손님방으로 사용될 것을 고려해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였다. 친환경 패시브 하우스에 관심이 많은 건축주는 초기부터 태양광 전지패널을 요구했고 이는 지붕 디자인 초기부터 고려되었다. 경사지붕을 이용하여 3KW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패널을 지붕과 일체화했다. 1층 거실의 높은 천정은 와플 구조의 목재 천정 구조 안에 천장팬과 뒷산의 선선한 공기를 이용한 친환경공조시스템 덕트를 배치하여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목재 천정 구조는 거울을 이용해 시각적 착시를 유도하고 거실의 공간을 더욱 개방적으로 만들어 준다.

(사진 신경섭)

Admin-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