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에이치와이 건축사사무소

제이에이치와이 건축사사무소

제이에이치와이 건축사사무소
제이에이치와이 건축사사무소
잘못된 정보입니다. 국가번호 및 전화번호를 다시 확인 해 주세요
보내기'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개인 정책에 동의하며 요청 수행을 위한 개인 정보 수집 및 활용을 허락합니다.
참고: 개인 정보 폐기는 privacy@homify.com을 통해 상시 요청 가능합니다.
전송완료!
빠른 시일 내 전문가의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통인동 스튜디오하우스

경복궁 서측 통인동에 위치한 젊은 조각가를 위한 집이다. 큰 길에서 한 블록 들어가고 코너에 위치한 대지는 인지성이 좋아 작업과 전시, 그리고 주거를 해결하고자 하는 건축주에게 더 없이 좋은 곳이다. 주변에 비교적 큰 필지의 집이 여러 채 있지만 대체로 작은 규모의 집이 모여 있는 전형적인 구(舊)도심의 조용한 동네다. 32평의 작은 대지는 남북으로 긴 장방형의 모양으로 두 개의 막다른 도로와 접하고 있다. 건축주는 거친 작업과 그래픽 작업을 각각 할 수 있는 작업공간과 본인의 작품 혹은 기획전시를 할 수 있는 공간 및 수장고를 요구했다. 건축주는 오랫동안 살기에 불편하지 않도록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주거공간을 기대했고 개인 공간의 프라이버시를 강조했다. 32평 정도의 작은 대지에서 이 모든 것을 해결하기 위해 효율적인 공간계획과 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필요했다. 설계에 앞서 조용한 동네에서 젊은 조각가가 거친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을 상상하니 걱정이 앞섰다.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소음과 분진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필요했다. 지하층을 계획해서 소음 및 분진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하려 했으나 주어진 예산을 초과하기에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거친 작업의 성격 상 야외 공간 및 하역공간과의 연계가 필요했기에 북측 주차장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었다. 주차장 상부를 24mm 투명복층유리로 덮어 소음과 분진을 조절할 수 있게 하였고 이를 통해 높은 천장고를 확보했다. 북측 주차장을 활용했기에 작업에 방해가 되는 직사광선과 하절기의 높은 냉방부하를 피할 수 있었고 재료 및 작품 반출입도 용이했다. 무거운 소재의 반출입을 고려하여 1층은 소조, 목조 등의 거친 작업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했고, 2층은 전시 및 그래픽 작업 공간을 두었다. 1,2층을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추가로 내부 원형 계단을 두었다. 3층 이상의 층은 주거공간으로 계획하여 공용공간과 개인공간을 수직적으로 명확히 분리하였다. 도시적 문맥과 주변 스카이라인 및 도로, 일조건 사선을 고려하여 매스를 적절히 분절하고 층고를 2.7m로 최대한 낮췄다. 필요한 천장고를 확보하기 위해 콘크리트 보를 각 층의 끝단으로만 계획하고 슬라브를 노출콘크리트로 마감하여 2.4m의 천장 높이를 확보하였다. 결과적으로 5층 규모임에도 주변의 집과 어울리는 적절한 규모로 정리되었다.넉넉하지 않은 대지지만 젊은 조각가가 앞으로 작업을 하며 공간을 하나하나 채워 나갈 것을 상상하며 가능한 여백이 많은 집을 만들고자 했다. 자투리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수납공간을 만들었고, 명쾌한 동선과 공간배치로 복도를 없앴다. 건축주의 작업이 하나하나 여백을 채워나갈 때 통인동 스튜디오 하우스의 건축적 공간은 차츰 조형적 공간으로 치환될 것이다. 그 변화가 궁금하고 기대된다.

(사진 문정식)

Admin-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