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실 창문 인테리어 디자인 & 아이디어

  1. 상상재 _ 청라 단독주택: 디자인랩 소소 건축사사무소의  지하실 창문
  2. dwell design의  지하실 창문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Bade Newby Display의  지하실 창문
  5. MIDE architetti의  지하실 창문
  6. OBIC Design의  지하실 창문
  7. Style Within의  지하실 창문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Style Within의  지하실 창문
  10. Gullaksen Architects의  지하실 창문

생활에 편리함을 선사하는 지하실

지하실은 단지 지하에 있단 이유만으로 항상 외면받아 왔지만, 사실 우리와 오래도록 함께 해온 유익하고 기능적인 공간이다. 건축역사에서 지하실의 정확한 출현시기는 기재되어 있지 않으나, 고대와 중세 시대가 남긴 수많은 건축물에서 지하실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지하실의 역사가 길다는 것을 가늠해볼 수 있다. 지하실은 이용자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용도로 사용되어왔다. 와인과 맥주를 비롯한 주류문화가 발달한 서유럽 국가에서는 지하실을 주로 작은 양조장으로 사용하거나, 각종 식품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하곤 한다. 과거 세계대전을 겪을 시기엔 지하실을 피난소로 요긴하게 사용하기도 했었다. 반면, 우리나라는 지하실을 주로 김치나 장류를 서늘하게 보관하는 장소로 사용하였고, 급격한 경제발전 이후로 수도권 주거난 문제가 일자 지하실을 주거공간으로 개조하는 등의 보다 현실적인 용도로 지하실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지하실은 필요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지상과 다른 지하의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필요한 시설을 설치함이 옳다. 지하의 가장 큰 단점으로 안전, 채광, 통풍의 문제가 있는데 이러한 단점들은 안전하고 기능적인 지하실 창문을 통해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아래의 글에서 지하실 창문의 다양한 종류와 특성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

지하실 창문을 선택할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지하실은 지상이 아닌 지하에 자리한 공간이므로 채광과 통풍이 원활하지 않아 습기로 인한 곰팡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공간이다. 지하실의 이러한 환경적 단점을 조금이라도 보완하고자 한다면, 지하실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기능과 디자인을 가진 창문을 선택하도록 하자.

지하실 창문을 구매하기에 앞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로 날씨, 습도, 환기, 안전, 지하실의 용도, 창문 기능, 창문 크기, 창문 단열, 창문 개폐방식 등이 이에 포함된다. 지하실 창문교체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창문의 기능을 디자인보다 우선시해야 함을 잊지 말자. 먼저, 지하실을 어떠한 용도로 사용할 예정인지부터 명확히 하고 지하실의 환경조건을 파악하자. 만일 공간이 지나치게 춥거나 습하다면 기능이 강화된 특수 창문을 설치해야 지하실을 더욱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반지하의 경우 외부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안전 기능이 강화된 창문을 선택하라 전문가는 조언한다. 마지막으로 창문의 개폐방식도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인데, 어떻게 여고 닫느냐에 따라 공간을 차지하는 면적이 크게 좌우되므로 우리 집 지하실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창문 개폐방식을 생각해보자.

지하실에 설치하기에 적합한 창문 종류

지하를 어떠한 용도로 사용하느냐에 따라 선택해야 할 창문의 종류가 달라지지만, 공통적으로 모든 지하실 창문은 좋은 내구성을 통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강한 내식성을 통해 쉽게 녹이 슬지 않아야 한다. 이에 해당하는 창문으로 플라스틱 창문인 PVC 창문을 추천한다. PVC 창문은 내습성과 내후성이 좋으며 단열 기능 또한 뛰어난 장점이 있어 지하실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여닫이 문이 아닌 미닫이 문으로 설치하면 공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만일 지하실을 주거용이나 귀중한 물건을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안전 문제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외부로부터 쉽게 접근하지 못하도록 창문과 방범창을 함께 설치하고 더 나아가 진동 경보기와 스마트락을 추가로 설치하면 더욱 강력한 방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특히 반지하 원룸의 경우 환기 문제로 화장실이 도로 측에 자리한 경우가 많은데, 이때 화장실 창문을 무늬 유리와 같은 불투명 유리로 시공하면 외부로부터의 시선을 차단할 수 있어 좋다.

지하실 창문으로 사용할만한 소재

플라스틱 창문: PVC 창문이라 불리는 플라스틱 창문은 폴리염화비닐이라는 소재로 제작된 창문으로, 내구성과 내식성, 그리고 수밀성과 단열 기능이 뛰어나 지하실처럼 춥고 습기 찬 공간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목제 창문과 달리 오염에 강해 먼지와 빗물 자국도 쉽게 지워지는 장점이 있다. PVC 창문의 평균 수명은 10년에서 15년 정도이며, 일반 PVC 창문보다 기능이 강화된 제품을 찾는다면 내열성, 내압성, 내충격성 등이 크게 향상된 UPVC 창문이 있다.

알루미늄 창문: PVC 창문의 경쟁자로 손꼽히는 알루미늄 창문은 디자인이 간결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고층 건물 외관에 주로 사용된다. 하지만, 열전도율이 PVC 창문보다 높아 단열 기능이 크게 우수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외관을 크게 중요시되지 않는 인테리어 디자인에선 PVC 창문을, 외관이 중요시되는 고층 빌딩과 주택 디자인에선 알루미늄 창문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목제 창문: 우리나라에서 목제 창문을 가진 지하실은 찾아보기 힘들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기후와 맞지도 않을뿐더러, 지하실의 습한 환경에서 오래도록 버티지 못하고 쉽게 뒤틀리는 등의 구조적 변형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목제 창문을 통해 외관에 클래식하고 단아한 이미지를 그릴 순 있으나, 습기에 약하고 구조적으로 취약한 단점으로 인해 지하실 창문에 적합하지 않다.

강화유리 창문: 일반 유리에 비해 5배 정도 높은 강도를 가진 강화유리 창문은 외부 충격과 압축에 강하고, 잘 휘지 않는 성질이 장점이다. 강화유리는 테라스 문, 출입용 창문, 외벽 유리 등 위험요소가 있는 곳에 다양한 형태로 사용된다. 일반 유리와 또 다른 점이 있다 강화유리는 파손되었을 때 큼직하고 날카로운 조각이 아닌, 작은 알갱이로 이루어진 파편의 형태로 파손된다는 것이다.

유리블록 창문: 유리블록 창문은 정방형의 유리 조각들을 마치 벽돌을 쌓듯, 격자형으로 차곡차곡 쌓아 만든 창문을 말한다. 유리의 표면엔 다양한 무늬가 들어가 있어 외관이 불투명한 것이 특징이다. 실내로 빛이 어느 정도 들어왔으면 좋겠지만, 외부의 시선으로부터 사생활이 보호되었으면 하는 공간에 시공하기 적합한 창문이다.

지하실 창문을 교체해야 할 시기

지하실 창문이 제대로 열고 닫히지 않거나, 창문 틈으로 빗물이나 바람이 새어 들어온다면 지하실 창문을 교체해야 할 시기이다. 창문 하나만 교체해도 큰 에너지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지금 큰 지출이 있더라도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훨씬 이득이라 할 수 있다. 앞서 글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지하실 창문을 교체할 시엔 지하실의 용도에 따라 그에 적합한 창문 종류를 선택하고, 창문 유리의 두께와 넓이 등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기능적인 창문을 설치하도록 하자.

지하실 창문의 허전함을 채워줄 제품과 창문 관리 방법

만일 지하실을 거주나 취미공간 등의 머무를 공간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차광 제품을 통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빛과 시선을 적절하게 차단할 필요가 있다. 가볍고 위생적인 블라인드를 추천한다. 또한, 창문을 오래도록 좋은 상태로 유지하고자 한다면 주기적으로 관리해주어야 한다. 유리 전용 제품을 통해 창문을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특히 창문에 이슬이 맺히는 결로 현상을 발견한다면 곧바로 마른 수건으로 습기를 제거해주어야 곰팡이로부터 지하실 창문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

지하실 창문 교체를 고려하고 있다면 homify가 제공하는 창문 전문가와의 무료 상담을 통해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자. 우리 집 지하실에 꼭 맞는 창문의 종류와 교체에 소요되는 비용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