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 차고 인테리어 디자인 & 아이디어

  1. Giotta Studio의  간이 차고
  2. Steelmanufaktur Beyer의  간이 차고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Eduardo Gutiérrez Taller de Arquitectura의  간이 차고
    Ad
  5. Steelmanufaktur Beyer의  간이 차고
  6. Carport-Schmiede GmbH + Co. KG의  간이 차고
  7. GRUPO VOLTA의  간이 차고
    Ad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ONLYWOOD의  간이 차고
    Ad
  10. Sam Contractors Ipoh의  간이 차고
  11. GRUPO VOLTA의  간이 차고
    Ad
  12. Pergomadera Pérgolas y Porches de madera의  간이 차고
  13. ASVS Arquitectos Associados의  간이 차고
  14. HOME의  간이 차고
    Ad
  15. Pergomadera Pérgolas y Porches de madera의  간이 차고
  16. GREENcanopy innovations의  간이 차고
  17. CAPMON의  간이 차고
  18. Steelmanufaktur Beyer의  간이 차고
  19. Grupo Arquidecture의  간이 차고
    Ad
  20. B+ Studio의  간이 차고
  21. Corneille Uedingslohmann Architekten의  간이 차고
  22. Pergomadera Pérgolas y Porches de madera의  간이 차고
  23. EMF arquitetura의  간이 차고
  24. Incofusta의  간이 차고
  25. Heftye Arquitectura의  간이 차고
    Ad
  26. Schmiedekunstwerk GmbH의  간이 차고
  27. Eduardo Gutiérrez Taller de Arquitectura의  간이 차고
    Ad
  28. JAGRAM-PRO의  간이 차고
  29. D+ Arquitectura의  간이 차고
  30. D+ Arquitectura의  간이 차고
  31. D+ Arquitectura의  간이 차고
  32. 前田篤伸建築都市設計事務所의  간이 차고
  33. 前田篤伸建築都市設計事務所의  간이 차고

설치가 빠르고 간단한 간이 차고

주택의 설계 단계에서 함께 계획하는 일반 차고와 달리, 간이 차고는 주택이 완공된 이후에도 독립적으로 추가 설치할 수 있는 차량을 위한 구조물을 말한다. 간이 차고는 일반적으로 평지붕, 경사지붕, 캐노피 등의 지붕을 단단한 기둥이 떠받치고 있으며, 벽면이 전면 개방되어 있거나 4면 중 한두 면만 가려진 외관을 취한다. 일반 차고의 폐쇄적인 구조와 달리, 상당히 개방적인 구조를 취한다는 점에서 간이 차고와 일반 차고는 큰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간이 차고의 개방적인 공간 구조는 차량 보호 기능이 비교적 약하지만, 뚫린 벽면 사이로 풍부한 바람이 오갈 수 있어 통풍 면에서 유리한 장점이 있다. 또한, 시공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상당량 절약할 수 있다는 점 역시 간이 차고의 매력이라 할 수 있다. 계속해서 아래의 글을 통해 간이 차고의 다양한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간이 차고와 일반 차고의 차이점

구조: 일반 차고는 주택의 설계 단계에서 함께 계획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택의 일부, 혹은 간이 차고처럼 주택 밖에 독립적으로 계획하기도 하며, 4면이 벽과 문으로 가로막힌 지붕을 갖춘 완전한 구조물을 말한다. 반면, 간이 차고는 주택이 완공된 이후에도 언제든지 독립적으로 추가 설치할 수 있다. 주로 평지붕, 경사지붕 등의 지붕 구조물을 기둥이 단단하게 떠받치는 구조로, 가로막힌 외벽 없이 4면이 사방으로 열린 개방된 외관을 취한다.

안정성: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개방적인 외관을 취하는 간이 차고는 문이 없어 차량이 항상 외부인의 시선에 노출될 수 있다. 그러므로 절도 및 범죄 사건이 자주 발생하는 우범지역의 주택가, 혹은 매우 고가 차량을 보유한 경우라면 일반 차고가 적합하다는 것이 전문가의 의견이다.

경제성: 일반 차고는 지붕과 외벽, 그리고 문을 갖춘 하나의 작은 건축 구조물이라 볼 수 있다. 그러니 지붕과 기둥으로만 이루어진 간이 차고에 비해 시공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일반 차고의 경우 시공 절차도 번거로워 주로 전문가의 도움을 빌려야 하지만, 간이 차고는 셀프 설치를 시도해볼 수 있을 정도로 시공 절차가 간단한 편이다. 즉, 설치와 확장, 그리고 철거 과정이 일반 차고에 비해 훨씬 간단한 편에 속한다.

간이 차고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시간과 비용: 간이 차고의 가장 큰 장점은 시공에 소요될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간이 차고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이중 일부는 혼자서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이처럼 시공 절차가 간편하여 빠르고 쉽게 설치할 수 있으며, 확장과 철거 절차도 복잡하지 않아 용도 변화에 매우 유연한 것이 간이 차고의 장점이다.

장점 2. 통풍: 간이 차고의 두 번째 장점은 통풍이다. 일반적으로 사면이 개방된 구조를 취하기에 바람이 쉽게 드나들 수 있어 차고 특유의 꿉꿉하고 퀴퀴한 냄새가 없다. 이러한 열악한 공기는 건강에도 좋지 않아 일반 차고의 가장 큰 단점으로 가장 먼저 손꼽히고는 한다.

장점 3. 다양성: 간이 차고의 마지막 장점은 다양한 종류이다. 그러므로 디자인과 재료에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다. 지역의 기후 특성과 개인 취향을 고려하여 지붕의 모양을 선택하고 하중에 따라 적합한 기둥을 선택하자. 전체적인 골조를 결정했다면 다음으로 재료를 선택해야 한다. 목재, 철골, 천막 등을 비롯한 재료의 선택 폭이 넓으므로 각 재료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택하도록 하자.

단점 1. 안전성: 간이 차고의 가장 큰 단점은 문이 없다는 것이다. 이는 즉, 차고의 문을 닫아둘 수 없어 차량이 외부의 시선에 항상 노출되어야 함을 뜻한다. 그러므로 절도 범죄가 자주 일어나는 우범 지역이나, 고가의 차량을 보유한 경우엔 일반 차고가 적합하다.

단점 2. 노출성: 간이 차고는 개방된 구조를 취하고 있으므로 눈과 비, 바람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바람이 강하게 부는 날이면 빗물과 오염물 등이 튀어 차량이 더러워질 수 있다. 또한, 지나치게 낮거나 높은 기온을 차단할 수 없어 차량 내부 온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단점이 있다. 간이 차고의 이러한 구조적 단점이 걱정된다면, 벽면 전체를 개방하는 방법 대신 한두 면이라도 벽으로 가리면 더욱 아늑한 차고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간이 차고의 다양한 디자인

지붕 유형: 지붕은 간이 차고의 전체적인 기능과 이미지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신중하게 고려하여 선택하도록 하자. 간이 차고에 적용해볼 수 있는 지붕 유형으로 판판한 평지붕, 뾰족하게 솟은 경사 지붕, 한 면만 경사진 부섭지붕, 완만한 곡선을 그리는 곡선지붕 등이 있다. 눈이 많이 오는 지역이라면 평지붕보다 경사 지붕이나 급격한 경사를 이루는 박공지붕 디자인에 주목해보자. 여름철 햇볕이 강한 지역이라면 차광 효과가 좋은 부섭지붕을 선택하면 강한 햇볕으로 인한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목제 간이 차고: 주로 간이 차고에 사용되는 재료는 크게 목재와 금속으로 나뉜다. 목재는 우리가 잘 알다시피 자연에서 얻은 원목을 시공에 사용하기 적합하도록 가공한 형태를 말하며, 금속의 종류에는 알루미늄과 스틸 등이 포함된다. 목재로 제작된 간이 차고의 장점은 시공이 간편하고 빠른 편에 속하며, 다양한 디자인을 시도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심미성이 뛰어나며 특정 스타일에 구애받지 않고 모던, 클래식 등 다양한 스타일에도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급격한 온도와 기후변화에 취약하며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부지런하게 관리해주어야 하는 단점이 있다.

금속 간이 차고: 알루미늄과 스틸 등으로 제작된 금속 차고의 가장 큰 장점은 탁월한 내구성이다. 완공 후 최소 몇 년간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굳건하게 버틸 수 있어 이용자의 입장에선 훨씬 편하고 부담감도 적다는 의견이다. 급격한 기후와 온도 변화에도 강한 저항력을 보이며, 이 중에서도 특히 스테인리스 스틸 차고는 강한 내구성과 내식성으로 인기가 좋다. 금속 간이 차고의 단점은 시공에 있어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 그에 따른 추가 비용이 소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예산을 줄여주는 간이 차고 아이디어

매우 한정된 예산으로 간이 차고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천막형 간이 차고 혹은 조립식 간이 차고에 주목해보자. 천막형 간이 차고는 별다른 도구 없이 혼자서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간편한 제품이다. 반면, 조립식 차고는 시공 방식이 조금 더 복잡하지만, 일반 차고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잠시 사용할 차고라면 천막형을, 오래도록 사용할 차고라면 조립식 차고 이상 범위에 속하는 차고를 선택하자.

간이 차고에 소요되는 대략적인 시공 비용

간이 차고의 종류와 규모에 따라 시공 비용의 차이가 크다. 다양한 간이 차고 중에서도 가장 저렴한 천막형 간이 차고는 일반적으로 30만 원부터 시작한다. 이러한 제품은 텐트처럼 혼자서도 쉽게 설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쉽게 운반할 수 있어 캠핑용 간이 차고로 인기가 좋다. 이 밖에도 저렴한 간이 차고를 찾고 있다면 조립식 간이 차고를 추천한다. 현장에서 레고처럼 조립만 하면 완성할 수 있어 시공이 간편하고 가격대도 합리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더 많은 정보는 homify가 제공하는 간이 차고 전문가와의 온라인 상담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우리 집에 적합한 간이 차고의 종류와 시공 비용에 대해 전문가의 폭넓은 의견을 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