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닝 룸 디자인 아이디어 & 영감 | homify

다이닝 룸

완벽한 다이닝 룸이란?

가족이 가장 자주 함께 하는 공간인 식사를 하는 다이닝 룸의 인테리어 법칙은 없다. 다만, 주어진 넓이와 구조를 잘 파악하고 자주 사용하는 가족들의 취향과 생활패턴을 반영하는 것이 다이닝 룸 인테리어의 핵심이다. homify에서는 17개 국가의 다양한 문화를 바탕으로 한 전문가들의 인테리어 아이디어를 한눈에 둘러 볼 수 있다. 그들이 소개하는 팁을 잘 살펴보고 나의 공간에 어울릴 만한 것을 찾아보자. 


다이닝 룸 인테리어 팁

유명 패스트 푸드 프랜차이즈의 실내 인테리어나 음식 포장에 많이 사용되는 붉은 톤의 오렌지 색상은 식욕을 북돋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웜톤의 주황이나 노랑색 등을 이용하여 주방을 장식한다면 생기 넘치는 실내 분위기와 함께 더욱 맛있고 즐거운 식사시간이 될 것이다. 이러한 색상을 이용하는 방법에도 폭넓은 다양한 방식이 있으며, 과감하게 다이닝 룸 전체를 색상으로 표현하고 싶다면 벽면을 이용한 장식이 있다. 실내 전체 벽면이 부담스럽다면 포인트가 되는 한 면만 선택하여 컬러 벽지로 마무리 할 수 있다. 또는 조리대의 상판이나 몸통 부분을 컬러풀한 것으로 선택하거나 조명이나 조리 기구 등 알록달록 디자인 된 제품을 선택하여 장식할 수 있다. 또 다른 인테리어 팁으로는 멀티플한 공간으로 사용하기에 부담 없도록 다이닝 룸이자 응접실 같은 분위기로 장식할 수 있다. 실내 분위기를 좌우하는 커다란 샹들리에로 고풍스러움을 자아내거나 빈티지한 테이블을 이용하여 식탁 겸 워크테이블로 사용할 수 있다. 

우리 집 다이닝 룸 인테리어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법

리모델링을 계획하거나 곧 이사를 갈 계획이 아니라면 다이닝 룸의 인테리어를 새로 바꾸기에는 경제적으로나 시간적으로 부담스러울 수 있다. 전체를 모두 바꾸고 싶은 마음은 살짝 접어두고 가능한 것부터 하나 둘씩 실현해 나가보자. 먼저 기존의 가구 디자인과 색상을 파악하고 이와 잘 어울리는 색상과 컨셉이 어떤 것일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나의 다이닝 룸을 잘 살펴보고 homify의 나라별, 인테리어 컨셉별로 나누어진 분류를 참고하여 알맞은 컨셉의 다이닝 룸 아이디어를 살펴본다면 효율적으로 인테리어 팁을 얻을 수 있다. 

다이닝 룸 인테리어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은?

평소에는 가족들이 한데 모이는 공간이며 때로는 식사에 초대한 손님과 함께 하는 공간으로 편안하고 깔끔한 실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닝 룸 인테리어의 중심이 되는 식탁은 공간의 넓이와 구조를 잘 살핀 후 적절한 크기와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자. 필요에 따라 넓이 조절이 가능한 접이식 테이블이나 식탁 의자 대신 벽면에 벤치형 의자를 놓는 등 다양한 가구의 응용은 이색적인 실내 분위기를 자아내며 효율성도 높여준다. 식탁과 함께 실내를 분위기를 담당하는 조명선택에서도 취향에 맞도록 골라 너무 어둡거나 피로하지 않는 밝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이닝 룸에 어울리는 색상은?

실내 인테리어에서 중요한 점은 공간 하나의 개성과 컨셉도 중요하지만 다른 장소와의 연결성과 통일감을 고려해야 하는 점도 잊지 말아야 한다. 즉, 다이닝 룸에 어떤 색상을 중심으로 꾸밀지 망설이고 있다면 다이닝 룸과 인접한 주방이나 거실의 인테리어를 살펴보자. 연한 베이지색이나 하얀색의 실내로 거실과 주방, 다이닝 룸이 모두 동일한 분위기로 완성되었다면 한정된 공간을 더욱 넓어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혹은, 벽면이나 바닥장식에 포인트를 주어 시각적으로 다이닝 룸 공간을 독립적으로 표현 할 수도 있다. 이때에 주의할 점은 주변 공간과 다른 색상을 선택하였을 지라도 비슷한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는 범위 안의 색상을 선택하는 것 이다. 

다이닝 룸에 어울리는 소품 고르기

식탁이 놓여있는 다이닝 룸에는 기본적으로 테이블을 덮는 패브릭이나 테이블 매트와 같은 다양한 소품을 필요로 한다. 계절에 따라 기분에 따라 소품 디스플레이를 변경하며 실내 분위기를 전환 시킬 수 있다. 공간의 중심이 되는 식탁이나 의자의 재질과 색상에 따라 소품도 결정 될 수 있으며 따듯하고 편안한 원목 밝은 원목 테이블에는 이국적인 무늬의 테이블 커버를 준비하여 북유럽 느낌의 다이닝 룸을 연출 할 수 있으며 미니멀한 화이트 테이블에는 커버 없이 회색이나 검정색과 같은 모노톤의 테이블 매트로 포인트를 줄 수 있다. 또한 다이닝 룸의 구조에 따라 어떠한 소품이 잘 어울리는지도 판단된다. 즉, 창문이 있어 자연광이 잘 들어오는 실내라면 햇빛이 잘 드는 위치에 싱그러운 꽃이 담긴 꽃병을 놓거나 벽면이나 냉장고 같은 넓은 면적이 있는 공간에는 메모가 가능한 보드판을 설치하면 중요한 내용을 잊지 않도록 도와주는 실용성 높은 인테리어 아이템이다. 

아담한 다이닝 룸을 더욱 넓게 꾸미는 법

homify에서 소개하는 수 많은 전문가들은 크고 작은 넓이에 따라 적절한 인테리어 팁을 소개하고 있다. 실제 공간보다 더욱 넓어 보이도록 초점을 맞춘 많은 인테리어 사진을 살펴보면 주로 햇살이 잘 들어오며 하얀색이나 크림색 같은 밝은 색으로 전체를 감싸는 실내 장식을 선택하였다. 또한 창문의 두꺼운 느낌의 커튼 대신 반투명한 소재의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사용하고 중심을 잡는 식탁을 유리 상판으로 이루어진 것을 선택하고 투명 플라스틱 소재의 의자 등으로 시야가 잘 통과하여 공간을 가리지 않아 답답한 느낌을 줄일 수 있다. 쉽게 지나치거나 잘 알지 못하였던 인테리어 상식을 참고하여 더욱 넓고 쾌적한 다이닝 룸을 연출할 수 있다.

다이닝 룸의 다양한 인테리어

컨트리 다이닝 룸 인테리어

평안한 오후를 보낼 수 있는 아늑함이 장점인 컨트리 풍 다이닝 룸은 자연친화적인 소재의 가구와 실내 장식을 사용하여 완성할 수 있다. 어느 공간에나 부담 없이 잘 어울리는 원목 테이블과 의자를 선택하고 정성들인 아기자기한 소품으로 장식해보자. 고운 색이 돋보이는 손으로 뜬 레이스 테이블 장식이나 다 쓰고 모은 깨끗한 유리병에 말린 꽃잎을 넣어 장식하거나 오랜 시간 동안 환하게 불꽃을 피울 수 있는 양초 등을 쉽게 구할 수 있는 소품으로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빛을 발하는 컨트리 풍 다이닝 룸이 될 것이다. 

모던 다이닝 룸 인테리어

도심 속의 아파트나 원룸에 잘 어울리는 모던 다이닝 룸 인테리어는 기능적인 편안함과 아름다움을 간직하여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생활의 편의를 위하여 소개되는 수많은 새로운 기능은 그 놀라움에 감탄을 자아내게 하며 삶의 질을 한 층 더 높여준다. 이러한 기능을 갖춘 모던 인테리어는 homify에서 소개하는 리모델링 프로젝트에서 다양한 종류와 예시를 살펴 볼 수 있으며 집 전체의 변화뿐 아니라 다이닝 룸이나 주방과 같이 부분별로도 확인 가능하다. 주로 광택이 나는 스테일레스 소재의 가구나 소품으로 도심 속에 어울리는 모던 인테리어는 간접 조명 및 심플한 인테리어로 미니멀리즘이나 퓨처리즘 실내 아이디어를 소개하기도 한다. 

에클레틱 다이닝 룸 인테리어

‘절충적인, 다방면에 걸친’이란 사전적 의미를 가진 ‘에클레틱’은 말 그대로 색다른 분위기의 가구와 소품들을 적절히 조화롭게 배치시켜 이국적이며 다채로운 실내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 컨셉이다. 가장 손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에클레틱 다이닝 룸 인테리어로 기존에 사용하던 가구와 빈티지 마켓에서 오랜 흔적이 물씬 느껴지는 소품이나 내 손으로 정성 들여 리폼한 가구 등을 한데 모아 완성할 수 있다. 특히 손재주가 뛰어나고 직접 가구나 소품을 재작하는 데에 취미가 있다면 창의력을 한껏 발휘하여 어디에도 찾아 볼 수 없는 나의 개성이 가득 담긴 다이닝 룸을 탄생시켜보자. 곳곳에 독특한 개성을 발휘하는 에클레틱 인테리어 아이디어는 모던한 다이닝 룸이나 미니멀리즘의 간결한 다이닝 룸에도 포인트를 주며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다이닝 룸 인테리어

나무의 결이 그대로 보이는 화이트에 가까운 밝은 원목 소재와 간결하면서도 사용이 편리한 가구 디자인으로 대표되는 북유럽 스타일의 인테리어를 다이닝 룸에도 적용할 수 있다. 한국을 포함하여 전세계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스칸디나비안 인테리어는 자연 친화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편안하면서도 세련됨을 잃지 않는 디자인과 더불어 누구나 편리하고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견고한 내구성과 실용성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이다. 원목 가구나 다양한 원색의 소품과 더불어 주방 식기에도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이 각광받고 있으며 북유럽 사람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주방 기기들도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다. 아기자기한 드로잉이나 맑고 고운 색상의 단단한 그릇들은 누구나 하나 정도 가지고 싶게 만들며 개성 있는 독특한 패턴 장식이 고유한 북유럽 디자인의 매력을 선보인다. 

미니멀리즘 스타일의 다이닝 룸 인테리어   

크기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넓은 다이닝 룸이나 아담한 다이닝 룸에 모두 잘 어울리는 실내 장식은 미니멀리즘 스타일의 인테리어이다. 특별한 무늬 없이 하나의 단색으로 통일된 미니멀리즘 다이닝 룸에는 아기자기한 여러 개의 소품을 놓는 것 보다 간결한 선이 돋보이는 조각작품을 놓는다면 단조롭지 않으며 고급스러움을 표현할 수 있다. 모든 요소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포인트이며 식탁이나 의자의 디자인도 장식이 없는 것을 선택하고 천장에서 길게 늘어뜨리는 샹들리에 같은 조명대신 벽이나 천장에 설치된 간접 조명을 사용하면 실내를 더욱 간결하게 연출할 수 있다. 환하고 심플한 구조의 미니멀리즘 스타일의 실내는 공간의 낭비 없이 곳곳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아담한 다이닝 룸 에 안성맞춤인 인테리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