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고 인테리어 디자인 & 아이디어

  1. 주차장: 위드하임의  차고
    Ad
  2. Uptic Studios의  차고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Víctor Díaz Arquitectos의  차고
  5. TEKTON | テクトン建築設計事務所의  차고
  6. ARTEQUITECTOS의  차고
  7. TEKTON | テクトン建築設計事務所의  차고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Regalraum UK 의  차고
  10. TEKTON | テクトン建築設計事務所의  차고
  11. Motta Viegas arquitetura + design의  차고
    Ad
  12. Hugo Hamity Architects 의  차고
  13. Garageflex의  차고
  14. Regalraum UK 의  차고
  15. TEKTON | テクトン建築設計事務所의  차고
  16. CRÜ studio의  차고
  17. BOCA ARQUITECTOS의  차고
    Ad
  18. Ignacio belline의  차고
  19. Garageflex의  차고
  20. Garageflex의  차고
  21. Garageflex의  차고
  22. Garageflex의  차고
  23. Garageflex의  차고
  24. Clix Mais의  차고
  25. Clix Mais의  차고
  26. Clix Mais의  차고
  27. Clix Mais의  차고
  28. Clix Mais의  차고
  29. Clix Mais의  차고
  30. Clix Mais의  차고
  31. Clix Mais의  차고
  32. MIRARQPERSPECTIVAS의  차고
  33. MIRARQPERSPECTIVAS의  차고

넉넉한 공간이 매력인 더블 차고 

더블 차고란 두 대의 차량을 위해 넉넉한 규모로 계획된 차고를 말한다. 비록 현재 한 대의 소형 차량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훗날 가족 구성원의 변화로 중형 차량으로 교체하거나 추가 차량을 구매할 의사가 있다면 더블 차고를 계획해보길 권장하는 바이다. 더블 차고는 공간이 여유롭기에 차량이 서로 부딪칠 우려가 적을 뿐만 아니라, 차량의 주차 동선이 더욱 편리한 장점을 지닌다. 더블 차고의 유형은 크게 주택과 일체형인 빌트인 차고, 주택과 분리되어 있는 독립형 차고로 나뉠 수 있다. 계속해서 아래의 글을 통해 더블 차고의 장단점 및 시공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구조 유형에 따른 더블 차고의 종류  

빌트인 차고: 주택 일부에 속한 빌트인 차고는 일반적으로 주택 설계 초기 단계에서 주택과 함께 계획된다. 주택에 속해 있어 더욱 깔끔하고 일관된 주택 외관을 연출하기에 좋다. 또한, 빌트인 차고는 주택 내부에서 곧바로 이어지거나 주거 공간에서 짧은 동선으로 오갈 수 있도록 계획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접근성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빌트인 차고는 구조 자체가 독립형 차고에 비해 더욱 안정적이며, 단열 기능 역시 우수하다는 것이 빌트인 차고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반면, 빌트인 차고는 주택 내부 공간이 여유롭지 못할 경우 계획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주거 공간이 부족한 소형 주택에서 빌트인 차고까지 계획하기란 쉽지 않은 작업일 것이다.

독립형 차고: 주택과 분리된 형태를 취하는 독립형 차고는 주택이 완공된 이후에도 언제든지 지을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향후 미래에 대한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하므로 확장, 축소 면에서 빌트인 차고보다 훨씬 유리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독립형 차고는 단열과 안전 문제가 상대적으로 취약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벽면을 비롯한 천장까지 외부 공기와 맞닿은 구조를 취하고 있어 단열 기능이 빌트인 차고에 비해 약할 수밖에 없다. 또한, 주택과 완전히 분리되어 있으므로 도둑의 접근성도 높을 뿐만 아니라 도둑이 들었을 때 주택 내부에서 쉽게 상황을 파악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더블 차고를 위한 차고 문 디자인

더블 차고는 일반적으로 두 개의 문을 가진다. 하나의 큰 싱글 도어를 설치할 수도 있으나, 사용 측면을 고려하였을 때, 문을 두개로 분리하여 설치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고 편리하다는 의견이 압도적이다. 아래의 글을 통해 더블 차고를 위한 차고 문 디자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형태에 따른 더블 차고 문

싱글 도어: 더블 차고를 위한 싱글 도어의 규격은 가로 3.6m⋅세로 2.1m부터 시작한다. 이때 차량의 크기에 따라 차고 가로의 폭을 최대 4.8m까지, 세로의 폭을 치대 2.4m까지 늘여 계획하기도 한다.

분리형 차고 문: 하나가 아닌, 두 개로 구성된 차고 문을 분리형 차고 문이라 일컫는다. 일관된 차고 외관을 위해 각각의 문을 통일된 디자인으로 계획하길 추천한다. 분리형 차고 문의 장점은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주차 동선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2. 개폐 방식에 따른 더블 차고 문

오버헤드 도어: 차고 입구 천장에 설치된 장비를 통해 차고 문이 점점 말리면서 위로 올라가는 방식을 취하는 오버헤드 도어는 최근 신축된 단독, 다세대 주택 및 타운하우스 등에서 인기가 좋은 차고 문이다. 종류는 리모컨을 통해 작동되는 전동식 오버헤드 도어와 스프링을 통해 작동되는 수동식 오버헤드 도어로 나뉘며, 사용이 편리한 전동식 오버헤드 도어가 단연 인기가 좋다. 셔터: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차고 문으로 셔터를 예로 들 수 있다. 소방서 주차장의 문을 떠올리면 셔터의 작동 방식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셔터는 가격대가 저렴하게 형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시공이 간편하여 시공 전문가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주로 사무용 건물이나 소방서 등의 공공건물에 셔터를 설치하곤 한다. 물론, 개인 주택에도 셔터를 설치할 순 있지만 심미적인 이유로 자산의 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음을 알아두자. 또한, 셔터는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져 있어 충격에 쉽게 변형이 생길 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하도록 하자.

미닫이, 여닫이 차고 문: 수동식 차고 문으로 미닫이, 여닫이, 혹은 접이식 차고 문 등이 포함된다. 가격은 전동식 오버헤드 도어에 비해 저렴할진 모르나, 매번 문을 여닫기 위해 차에서 내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주차장 계획에 소요될 예산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한다면 수동식 차고 문에 주목해보자.

폐쇄형 차고가 필요한 이유

폐쇄형 차고란 일반 건물처럼 외벽과 천장으로 구성된 차고로, 빌트인 더블 차고와 독립형 더블 차고 모두 이에 속한다. 반면, 벽면 일부가 개방된 형태의 차고는 간이 차고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아래의 글을 통해 폐쇄형 차고의 장점과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직사광선으로부터 차량 보호: 자동차는 장시간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내부 온도가 급격하게 뜨거워진다. 한여름철 자동차를 탈 때 차량의 내부 온도가 외부 온도보다 더 높다고 느껴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처럼 차량이 장시간 직사광선에 노출될 경우 차량 안에 있던 물건뿐만 아니라 차량 자체에 손상이 가해질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차량은 햇빛이 차단된 차고 안에 주차해두는 것이 좋다.

천재지변으로부터 차량 보호: 개방형 차고는 직사광선과 눈으로부터 차량을 보호할 수 있으나, 사방으로 내리치는 비바람으로부터 차량을 깨끗하게 유지하기 힘들뿐더러, 강한 태풍에 쉽게 붕괴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폐쇄형 차고는 급격한 기후 변화에도 차량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그러므로 폭우, 폭설, 태풍이 잦은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상 개방형 차고보다 폐쇄형 차고를 추천하는 바이다.

더욱 완성도 높은 더블 차고를 계획해줄 전문가 찾기

더블 차고는 차고의 크기뿐만 아니라 구조, 차고 문의 종류와 디자인, 단열 옵션 등 여러 측면을 고려하여 계획에 진행해야 한다. 홀로 차고를 계획하는 것이 버겁다면, 노련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의 조언과 함께 계획을 시작해보자. homify가 제공하는 차고 전문가와의 무료 온라인 상담을 받아보는 건 어떨까? 우리 집 주택에 맞는 차고 디자인과 세부 사항 및 시공 견적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