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문 인테리어 디자인 & 아이디어

  1. 부여 석동리 전원주택 / Exterior: 에이프릴디아의  현관문
  2. 부산 서면 세종그랑시아 51평 아파트인테리어 - 노마드디자인: 노마드디자인 / Nomad design의  현관문
    Ad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부여 석동리 전원주택 / Exterior: 에이프릴디아의  현관문
  5. Sam Contractors Ipoh의  현관문
  6. Excelencia en Diseño의  현관문
  7. RK Door Systems의  현관문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Cee Bee Design Studio의  현관문
  10. RK Door Systems의  현관문
  11. AD+ arquitectura의  현관문
  12. RK Door Systems의  현관문
  13. RK Door Systems의  현관문
  14. homify의  현관문
  15. Rocamadera Spa의  현관문
  16. RK Door Systems의  현관문
  17. RK Door Systems의  현관문
  18. 中山大輔建築設計事務所/Nakayama Architects의  현관문
  19. HGCG Architects의  현관문
  20. homify의  현관문
  21. 好室佳室內設計의  현관문
  22. FingerHaus GmbH의  현관문
    Ad
  23. HORMANN의  현관문
  24. Maciel e Maira Arquitetos의  현관문
  25. HORMANN의  현관문
  26. meier architekten의  현관문
  27. NATUREL METAL FERFORJE의  현관문
  28. RK Door Systems의  현관문
  29. 大觀創境空間設計事務所의  현관문
    Ad
  30. Muralisi, infissi dal 1987의  현관문
  31. FingerHaus GmbH의  현관문
    Ad
  32. 百玥空間設計의  현관문
  33. FingerHaus GmbH의  현관문
    Ad

주택은 지극히 사적인 공간이다. 모두 각자가 속한 집은 따로 있으며 기본적으로 외부인이 허락되지 않는 공간이다. 어떻게 보면 폐쇄적인 공간인 셈이다. 외부로부터 공간을 닫아내 안전을 유지하고, 먼지나 소음, 비나 눈 등 외부 환경으로부터 편안한 내부 공간을 담아낼 수 있는 데는 기본적으로 문이 있기 때문이다. 그 중 현관문은 주택에 설치되는 모든 문을 통틀어 가장 단단하고 가장 위엄있어야 하며 가장 중요한 문으로 손꼽힌다. 외부와 마주하는 가장 가까운 문이며 실내 전체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고, 실내외를 오고 나갈 수 있게 하는 통로의 매개체이기 때문이다. 그럼 지금부터 현관문의 종류와 자재, 그리고 어떻게 하면 조금 더 안전한 실내를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현관문의 종류와 디자인

형태와 디자인에 따라 여섯 가지로 나눠 살펴보자.

첫 번째는 싱글 도어(single door) 다. 국내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형태로 일반 아파트 문처럼 한 짝으로 제작된 여닫이문으로 이해하면 된다.

두 번째는 싱글 도어(single door)의 양옆의 벽에 유리창과 문틀 등을 끼워 설치한 문으로 첫 번째 문보다 크다. 이 경우 대개 문의 주변에 작은 간접 조명을 따로 설치해 고급스럽거나 아기자기한 분위기를 강조한다. 클래식한 디자인의 주택이나 모던 주택에서 대개 쓰이는 현관문이다.

세 번째는 더블 도어(double door)다. 문이 2쪽으로 구성되어 있어 양쪽으로 열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네 번째는 두 번째로 살펴봤던 문의 상단에 반원형의 창이 추가로 설치된 문이다. 클래식한 분위기의 주택에서 많이 사용된다.

다섯 번째는 싱글 도어(single door)에 양옆 벽에 TDL 형태의 유리창과 문틀을 끼우고, 문의 상단에는 타원형의 큰 창을 추가로 설치한 문이다. 네 번째로 살펴봤던 문보다 규모가 크고 높아 위엄을 느낄 수 있다.

여섯 번째는 다섯 번째로 살펴본 문에서 문 상단에 타원형이 아닌 반원형의 창이 추가로 설치된 문이다.

글로 보면 상상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해가 잘되지 않는다면 인터넷 검색창에 각각 문에 대해 이미지 검색을 해보길 추천한다.

현관문을 위해 사용되는 자재

실외와 실내의 경계를 단단히 그리는 현관문을 위해 사용되는 자재는 세 가지로 간추려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강철로 만든 현관문이다. 강철로 만든 현관문은 비용을 줄이고 싶은 사람에게 가장 적합한 자재이며 직접 설치하기도 쉬워 많이들 찾는다. 그러나 만약 변덕스러운 기후에 많이 노출되는 지역이라면 생각보다 자주 문을 교체해 줘야 할 수도 있으니 염두에 둬야 한다.

두 번째는 섬유 유리로 만든 현관문이다. 강철과 달리 섬유 유리로 만든 현관문의 경우 기상 변화가 잦아도 내구성이 높아 문에 변형이 오진 않는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어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다.

세 번째는 원목으로 만든 현관문이다. 원목으로 만든 문은 가격은 높지만, 많은 사람이 꿈꾸는 이기도 하다. 단점은 높은 비용과 매년 니스 칠을 해주는 등 관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현관문 설치 및 교체 방법

비용 절감을 위해 전문가의 도움 없이 현관문 설치나 교체를 직접 하려는 사람들이 있다. 방법만 알고 있다면 충분히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가능하다. 간단하게 기본적인 사항을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치 개요를 작성하고, 재료, 스타일 등 알아볼 수 있는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도록 한다.

둘째, 사용하던 이전의 문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한다. 전문가의 도움 없이 문을 교체한다면 입구 공간의 크기를 바꾸거나 하는 등 공사의 규모를 크게 만들지 않을 것이므로 이전의 문 크기와 같은 크기로 제작된 문을 찾아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셋째, 이제 교체하고자 하는 기존의 문을 떼어 내야 한다. 이 부분이 위험하다. 문을 떼고 나면 실내 공간을 보호하는 장벽이 사라지므로 집 안에 대한 보안의 문제가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이 부분은 새 문이 이미 옆에 있고, 바로 설치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시작하도록 한다.

넷째, 문틀이 제대로 잘 맞았는지 비틀어지지는 않았는지 등 구멍이 생기는 곳이 없도록 분명히 확인하도록 한다.

다섯 번째, 이제 새로운 문을 문틀에 끼워 넣는다.

여섯 번째, 단열재를 설치한다. 날씨 변화 및 소음 등에 있어서 실내를 보호하기 위해 무척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실내문과 달리 현관문은 주택 내 안전성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웬만하면 전문가의 도움이 받는 편이 좋다. 생각보다 과정이 쉽지 않고, 복잡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현관문에 대해 전문가의 무료 상담을 받고 싶다면, homify를 통해 문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해볼 수 있다.

현관문을 통해 안전성을 높이는 방법이 있다면?

약 70%의 도둑이 현관문을 통해 집 안으로 들어온다는 통계 결과가 있다. 그만큼 현관문을 단단하고 굳게 설치하는 게 중요하다. 현관문을 통해 안전성을 높이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첫째, 기본적으로 현관문은 단단해야 한다. 단단한 목제 문도 좋고, 섬유 유리나 금속으로 제작된 문도 좋다. 다만, 금속으로 된 문을 선택할 경우 내부 보강재와 잠금장치를 한 번 더 확인하도록 한다.

둘째, 문에 창문을 설치하지 않는다. 문에 창문이 있으면 빛이 실내로 들어와 아늑함을 배가시킬 수 있지만, 도둑에게는 자물쇠까지 도구를 쉽게 집어넣어 문을 여는 계기가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굳이 유리창을 설치하고 싶다면, 강화 유리를 선택하고 금속 보강재 등을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바닥과 연결된 잠금장치를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다.

셋째, 데드볼트(deadbolt)를 설치한다. 스프링 작용 없이 열쇠나 손잡이를 돌려야만 움직이는 잠금장치로 보안성을 높일 수 있다.

넷째, 문설주를 설치한다. 별것 아닌 것 같아도 보안성을 높이는 세부 디자인이다.

현관문 구매

간단하게 보면 현관문 설치에 드는 총비용은 자재 비용과 부속품(잠금장치 등), 필요하면 페인트칠 비용 그리고 설치하는 비용이 합해져 결정된다. 즉, 어떤 자재의 현관문을 고르는지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므로 많이 찾아보고 원하는 디자인과 자재를 고르는 과정부터 시작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