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원 창고 디자인 아이디어, 내부 개조 & 리모델링 사진

  1. UNIBOX 'D'(Ver.당진) :  (주)감동C&D 유니박스의  정원 창고
  2. Acua Natura의  정원 창고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inDfinity Design (M) SDN BHD의  정원 창고
  5. Sandarbh Design Studio의  정원 창고
    Ad
  6. Acua Natura의  정원 창고
  7. NuBuiten.nl의  정원 창고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NuBuiten.nl의  정원 창고
  10. Hortus Landscaping Works LLC의  정원 창고
  11. Hossam Nabil - Architects & Designers의  정원 창고
  12. antas jardin s.l의  정원 창고
  13. Morelli & Ruggeri Architetti의  정원 창고
    Ad
  14. Comelite Architecture, Structure and Interior Design 의  정원 창고
  15. Comelite Architecture, Structure and Interior Design 의  정원 창고
  16. Hortus Landscaping Works LLC의  정원 창고
  17. Bergblick interieurarchitectuur의  정원 창고
  18. marin womens clinic의  정원 창고
  19. Gartenhauptdarsteller의  정원 창고
  20. ZEAL Arch Designs의  정원 창고
  21. antas jardin s.l의  정원 창고
  22. antas jardin s.l의  정원 창고
  23. Naipex Jardín, S.L.U.의  정원 창고
  24. antas jardin s.l의  정원 창고
  25. Hortus Landscaping Works LLC의  정원 창고
  26. DESIGNER'S CIRCLE의  정원 창고
  27. Gartenhauptdarsteller의  정원 창고
  28. Gartenhauptdarsteller의  정원 창고
  29. Kasva yapı mimarlık 의  정원 창고
  30. laixaynhapho92의  정원 창고
  31. Bergblick interieurarchitectuur의  정원 창고
  32. Ev Moda - www.evmoda.com.tr의  정원 창고
  33. Comelite Architecture, Structure and Interior Design 의  정원 창고

이사 간 집에서 처음 몇 주는 공간이 널찍한 것 같은데 이상하게 시간이 지날수록 공간이 점점 좁아지는 듯한 느낌을 받은 경험, 누구나 한 번쯤은 있을 것이다. 실제로 공간에 익숙해지기 때문이라고 보는 의견도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동안 공간을 채우는 물건이 늘어나기 때문이기도 하다. 여기서 중요한 건, 기본적으로 우리가 공간을 사용하면 어떤 이유에서든 여러 물건이 필요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더 늘어나는 게 대부분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우리는 늘 수납공간을 바란다.

이번엔 주택 밖으로 나와 생각해보자. 정원이 있다면 정원은 어떨까? 사실 정원에서 사는 건 아니지만, 분명한 건 우리가 활용하는 공간이라는 점이다. 그만큼 필요한 물품이 있게 된다. 원예를 한다면 그에 맞는 물품들이 필요할 테다. 이를테면 비옥한 토양이나 삽, 물뿌리개 등이 필요할 수 있다. 텃밭을 가꾼다면 그에 맞는 또 다른 물품들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이렇게 실외 활동을 하는 동안 흙이나 물이 묻지 않도록 정원용 신발과 옷 보호를 할 수 있는 물품들도 필요할 수 있다. 햇볕으로부터 머리를 보호해줄 커다란 모자도 필요할 것이다.

여러모로 필요한 물건이 많은 정원에서는 어떻게 수납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 방법은 정원 창고다. 굳이 창고까지 만들어야 하느냐고 고민해볼 수도 있다. 그러나 넘쳐나는 물건들로 정리에 대해 고민해본 사람이라면 금방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창고는 있는 편이 좋다. 간혹 창고를 크게 설치해 주차장과 연결하는 예도 있을 만큼 창고의 활용은 폭이 넓은 편이다. 정원 창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정원 창고란 무엇인가?

앞서 언급했듯이 간단하게 말해 정원에서 활용하는 창고다. 정원에서 필요한 여러 물품을 수납하고, 조금 더 편안하고 유기적으로 정원 관리와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보조하는 공간으로 이해하면 된다.

어떤 종류의 정원 창고를 만들어야 할까?

정원 창고를 만들어보기로 했다면, 다음은 어떤 자재로 만들지 결정하는 단계가 남았다.

여타 다른 공간을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정원 창고 역시 무척 다양한 자재로 건설할 수 있다. 자재를 고를 때는 취향과 목적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충분히 시간을 두고 고민해야 한다는 점이다. 대체로 정원 창고는 규모가 작은 편이어서 단순한 작업으로 예상하는데 실제로는 생각하는 것보다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다. 그러므로 신중하게 고민하고, 자재를 결정한 후 웬만하면 변경 사항 없이 한 번에 건설을 마무리 지을 수 있도록 하는 편이 좋다.

창고를 지을 때, 크게 다섯 가지 자재를 이용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플라스틱으로 짓는 방법이다. 깔끔하고 모던한 인상을 줄 수 있으며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기초 공사나 목제 프레임이 요구된다. 시공 과정이 무척 간단하며 빠르게 마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내구성이 그렇게 강하지 못하고 안에서 작업하기에는 좋은 환경은 아니다.

두 번째는 금속이다. 금속으로 지은 정원 창고는 플라스틱으로 하는 것보다 저렴하고, 내구성이 강하며 시공 기간도 짧다. 하지만 시각적으로 그렇게 매력적인 인상을 주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금속의 정원 창고도 콘크리트 기초가 선행되어야 한다.

세 번째의 경우는 목제로 짓는 정원 창고다. 원목은 어느 공간에 사용해도 사실상 가장 멋진 자재 중 하나다. 정원 창고에서도 마찬가지다. 내구성도 강하고, 안에 들어가서 작업하기에도 좋은 환경을 갖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시공 기간이 길고 무엇보다도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네 번째는 조립형 목제 창고다. 목재 그대로를 두고 작업하는 것보다 시공 기간은 줄일 수 있지만, 비용은 더 비싸다.

다섯 번째는 직물, 천으로 만드는 정원 창고다. 임시 거처의 느낌이 강해 시각적으로는 크게 매력적이지 않지만, 가장 저렴하게 짓는 방법이며 설치 방법도 쉽다. 기초 공사가 필요 없다. 그리고 안에 들어가서 다른 작업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목재를 마감재로 사용한다면, 알아둬야 할 사항은?

목재를 마감재로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아름다움을 강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정적이고, 내부 작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두 가지 다른 목제 마감재 스타일에 대해 알아보자.

첫 번째는 비막이 판자 스타일이다. 비막이 판자 스타일의 마감 방식에서는 일반적으로 두께가 15~30mm이고 너비가 100~200m인 목제 보드를 사용한다. 매력적인 외관과 강력하고 단단한 안전성을 지니게 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설치 과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크기에 맞게 보드를 자르고, 아래에서부터 첫 번째 보드를 부착한다. 두 번째 보드에서부터는 아래 보드와 10mm 이상 겹치게 배치한 후에 못을 박아 고정하도록 한다. 또한, 외벽에 창문을 설치할 경우 창문 주위의 보드는 길이에 맞게 미리 자른 후 부착해야 한다.

두 번째는 합판으로 마감하는 경우다. 앞서 살펴본 비막이 판자 스타일의 마감재와 마찬가지로 합판도 목제 특유의 매력적인 인상의 외관을 완성할 수 있다. 적어도 10mm 두께의 합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비용은 비막이 판자보다 저렴하고, 설치가 간편하지만, 얼룩이 지기 쉬운 단점이 있다. 더불어 상대적으로 저렴해 보이는 외관을 단점으로 꼽기도 한다.

지붕 종류 선택

지붕 종류는 9개 정도로 추려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삼각형 모양의 박공지붕 타입이다.

두 번째는 엉덩이를 닮았다는 뜻의 힙(hip) 지붕도 있다.

세 번째는 평지붕이다.

네 번째는 팔작지붕이다.

다섯 번째는 피라미드 지붕이다.

여섯 번째는 소금 그릇형 지붕이다. 앞에서 보면 2층이고 뒤에서 보면 단층 모양을 닮았다는 뜻에서 붙은 이름이다.

일곱 번째는 한 방향으로만 경사진 스킬리온(skillion) 지붕이다.

여덟 번째는 반 박공지붕이다.

마지막 아홉 번째는 보닛(bonnet) 지붕이다.

조립식 정원 창고

앞서 살펴봤듯이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그리고 시공 단계를 간단하게 하려고 조립식 정원 창고를 선택하는 때도 있다. 이미 모든 디자인은 공장에서 완벽하게 제작되어 현장으로 배달되며 그 자리에서 조립해 마감하므로 시간적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된다. 대체로 1~2일 안에 공사가 마무리된다.

정원 창고에도 문과 창문을 만들어야 하나?

정원 창고에 창문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 건 아니다. 특히 창문은 먼저 고려할 대상은 아니다. 그러나 습기가 관리되어야 하는 경우라면 창문이 중요하게 작용하게 된다. 또한, 어떤 상황에서도 문은 있는 편이 좋다. 공간이 닫혀 있을 때 훨씬 더 깔끔하게 관리가 되기 때문이며 비나 눈 등 기후 환경에 덜 노출하는 게 좋기 때문이다.

정원 창고를 더욱 안전하게, 사생활 노출을 최소화하는 방법은?

먼저 지붕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도둑이 정원 창고의 지붕을 열고 들어가는 경우가 잦기 때문이다. 같은 맥락에서 문도 단단하게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창문을 설치했다면 밖에서는 열지 못하도록 신경 쓴다. 정원 창고에 수납해 놓은 물품들에 무거운 체인을 걸어 쉽게 들고 나가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다.

정원 창고에 대해 또 다른 질문이 있다면, homify를 통해 정원 용품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