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문 디자인 아이디어 & 사진

  1. 센텀파크 1차 50평 인테리어: 로하디자인의  실내 문
  2. 명륜2차 아이파크 34평 인테리어: 로하디자인의  실내 문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2층 가족실: 위드하임의  실내 문
    Ad
  5. 판교 운중동 : Design Mind Mirae의  실내 문
  6. 원 포인트로 20년된 20평대 아파트 리모델링 하기: Atelier J의  실내 문
  7. 성내동 퀸즈빌 인테리어 리모델링(18py): 바나나웍스의  실내 문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부산 서면 세종그랑시아 51평 아파트인테리어 - 노마드디자인: 노마드디자인 / Nomad design의  실내 문
  10. 66평 엘크루블루오션 - 부산: 노마드디자인 / Nomad design의  실내 문
  11. 66평 엘크루블루오션 - 부산: 노마드디자인 / Nomad design의  실내 문
  12. 모던 빈티지 스타일의 따뜻한 집, 방배동 신호 나이스 38평: 홍예디자인의  실내 문
    Ad
  13. 모던 빈티지 스타일의 따뜻한 집, 방배동 신호 나이스 38평: 홍예디자인의  실내 문
    Ad
  14. 놀이방 책장형 도어: 홍예디자인의  실내 문
    Ad
  15. Erim Mobilya 의  실내 문
  16. 存果空間設計有限公司의  실내 문
  17. Arq. Barbara Bolivar의  실내 문
  18. Studio Maiden의  실내 문
    Ad
  19. Studio Maiden의  실내 문
    Ad
  20. FingerHaus GmbH의  실내 문
    Ad
  21. Architect Kaushal Thakur Group의  실내 문
  22. Anyway Doors의  실내 문
  23. FG FALSONE 의  실내 문
  24. 湜湜空間設計의  실내 문
  25. ANE DE CONTO  arq. + interiores의  실내 문
  26. ICON INTERIOR의  실내 문
  27. Anyway Doors의  실내 문
  28. 樂沐室內設計有限公司의  실내 문
  29. DISEÑO&ARQUITECTURA 의  실내 문
  30. Socrates Architects의  실내 문
  31. Socrates Architects의  실내 문
  32. Bünyamin Erdemir Tasarım ve Uygulama의  실내 문
  33. juan carlos milla miranda의  실내 문

주택은 기본적으로 외부로부터 닫힌 나와 내 가족만의 사적인 공간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건 주택 안에 들어와서도 사적인 공간과 공적인 공간으로 실내가 또 한 번 더 분리된다는 것이다. 쉽게 말해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공간이 있고, 각 개인이 중심이 되는 공간이 있다는 말이다. 이를테면 거실이나 주방은 나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가 사용하고, 손님이 왔을 때도 함께 사용하는 공적인 공간에 속한다. 반대로 각자의 침실이나 공부방, 서재, 욕실 등은 여러 명이 공유하는 개념보다는 개인의 사적인 공간으로 여겨진다. 이런 개념을 현실적으로 가능하기 위해서는 벽과 문이 있어야 한다. 벽이 있어야 시야가 가려지고, 독립된 공간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이 있어야 닫고 여는 개념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실내문의 기본적인 역할이 이렇다. 그럼 실내문의 디자인과 자재, 고려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알아보자.

실내문 디자인

먼저 실내문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자. 총 여섯 개로 나눠 살펴보도록 한다.

첫 번째는 통로 문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장 기본적인 개념의 실내문으로 공간을 여닫는 문으로 활용된다. 여닫이문으로 계획할 경우 문을 잡아 여닫을 때 일정 공간이 필요하므로 문을 설치할 주변 공간을 일부분 비워둬야 함을 잊지 않도록 한다.

두 번째는 비늘살 문, 일명 루버문(louver door)이다. 이 종류의 문들은 대체로 통풍이 중요한 세탁실, 옷장, 다용도실 등에 설치되곤 한다. 그래서 얇고 바람이 통하는 재질로 제작된다.

세 번째는 미닫이문이다. 미닫이문의 경우는 여닫이문과는 달리 여닫을 필요가 없어서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래서 공간 활용도를 높게 사용하고 싶은 실내 어디에도 활용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접이문(bifold door)이다. 일반적으로 겨울용 실내 정원이나 테라스에서 실내로 이어지는 경계에 설치하는 경우가 많으며 아파트는 발코니와 거실 사이에도 설치하는 사례가 많다. 카페 같은 분위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근래 들어 즐겨 찾는 실내문 디자인이다. 접이문의 최대 목적은 실내에서 실외를 열어내는 전망을 유지하면서 극적으로 공간과 공간을 열었다 닫아내는 데 있다.

다섯 번째는 두 짝으로 되어 양쪽으로 여는 유리문, 일명 프렌치 도어(french door)다. 매우 세련된 분위기를 줄 수 있고, 유럽 특유의 아기자기하면서도 낭만적인 분위기를 더할 수 있는 실내문 디자인이다. 이 중문이므로 두 짝의 문이 모두 열릴 수 있도록 문 주위로 여분의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여섯 번째는 쪽 미닫이문, 일명 포켓 도어(pocket door)다. 일반적인 문과 달라 보이지 않지만, 사실은 한쪽 벽 안으로 사라지는 미닫이문이어서 공간 절약형 디자인을 찾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실내문의 자재는 어떤 것으로 해야 할까?

실내문 제작을 위한 자재는 총 3가지로 분리해본다.

첫 번째는 속 안이 비어 있는 중공형 디자인이다. 이런 형태의 실내문은 무척 가볍고, 비용이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원하는 경우 페인트칠을 다시 하거나 시트지를 부착하는 등의 방식으로 목재처럼 보이게 연출하는 때도 있다. 그러나 문 아랫부분의 단열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고, 소음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두 번째는 속과 겉이 단단한 형태의 실내문이다. 이 경우 문이 고급스러워 보이고, 단열 효과가 좋고, 장기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속 안이 비어 있는 중공형 실내문보다는 비용이 조금 더 든다.

세 번째는 원목 실내문이다. 원목으로 된 문을 사려면 비용이 만만치 않다. 그뿐만 아니라 나무이기 때문에 일 년에 한 번씩은 마감 칠도 다시 해줘야 하는 등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그런데도 원목으로 된 문을 찾는 이유는 기능적으로도 부족함이 없고, 시각적인 아름다움도 있으며 잘만 관리하면 평생 쓸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실내문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사항

속이 비었는지 속이 채워졌는지 혹은 나무로 되었는지, 어떤 디자인인지를 떠나 실내문을 고를 때 염두에 두어야 하는 사항이 있다. 바로 규모와 관련된 사항이다. 문의 가장 위쪽, 문의 가장 왼쪽 가장자리, 문의 가장 오른쪽 가장자리 그리고 문의 기본적인 높이와 폭 그리고 문의 두께까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실내문 부속품: 손잡이, 잠금장치 및 핸들

실내문 부속품들은 모두 선택한 문의 두께와 정확하게 상응해야 한다. 만약 중공형 실내문을 선택했다면,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손잡이와 잠금장치 등에 조금 더 신경 써야 한다. 다음으로 잠금장치에 대한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 실내문이기 때문에 외부인으로부터의 공간 침입에 대한 걱정보다는 가족 간의 사생활 보호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하지만 혹시라도 문이 실수로 잠기거나 하는 등 강제로 열어야 할 상황이 되었을 때 어떻게 여는 게 좋을지에 대한 고민은 미리 해두는 편이 좋다. 상황에 따라 열쇠로 여는 방법도 있고, 숫자로 입력해 여는 방식도 있다. 주택 실내문이라면, 사실 열쇠로 여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며 편리함을 위해 열쇠 구멍이 달린 손잡이를 설치하는 편이 낫다.

실내문 마감은 어떻게 할까?

외부로 드러나는 문이 아닌 실내문 마감이라고 해서 무작정 간단하지만은 않다. 실제로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 직접 마감하는 때도 있는데, 그럴 땐 최소한 중요한 몇 가지 사항은 꼭 짚고 확인하길 바란다.

실내문 마감에서 중요한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설치한 문의 표면을 깨끗하게 정리한다. 울퉁불퉁한 요철이 있거나 먼지 등이 남지 않도록 한다.

두 번째, 조금 더 깔끔한 정리를 위해 아세톤으로 표면을 닦아준다.

세 번째, 생채기나 자국이 생겼다면 사포 등으로 부드럽게 문질러서 표면을 깔끔하게 정리한다.

네 번째, 원목이라면 원목용 코팅제 등을 사용해 마무리한다. 이때 문의 양쪽 면 모두에 발라줘야 하며 원목이라면 한 번으로 끝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관리해 줘야 함을 잊지 않도록 한다.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스스로 하는 예도 있지만, 불안하다면 사실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이다. 실내문에 관해 질문 사항이 있다면, homify를 통해 문 전문가로부터 무료 상담을 받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