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디자인 아이디어 & 영감 | homify

주방

주방 – 삶의 공간 

완벽한 주방은 어떤 모습일까? 당연히 모두가 꿈꾸는 이상적인 주방의 모습은 하나로 정의되지 않는다. 꿈꾸는 주방의 모습은 각각 다를지 몰라도 굉장히 오랫동안 주방은 주택의 가장 중심이 되는 공간이라고 입을 모아왔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 이와 같은 생각에도 점차 변화가 왔다. 그래서 요즘은 본래의 주방이 갖는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을 더한 주방을 설계해 주방이란 공간의 매력도를 높이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 단순히 요리하는 공간으로 그치지 않고 가족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이자 다이닝 룸이 될 수도 있는 공간 혹은 특별한 날에는 바(Bar)와 같은 공간으로도 연출이 가능한 그런 주방 말이다. 주방의 스타일, 가구, 재질, 조명, 예산 모든 사항을 한꺼번에 늘어놓기 시작하면 끝도 없다. 주방은 중요한 공간이다. 그러니 주방을 설계하기 전에 먼저 내 집의 주방에서 느낄 수 있었으면 하는 분위기, 모습, 기능에 대한 고민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주방 아이디어 & 영감 

모던 스타일에서 클래식한 스타일, 미니멀한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homify의 주방 목록에 다양한 주방 아이디어와 주방 디자인가 정리되어 있다. 마음에 드는 주방 디자인을 찾으면 한 번의 클릭으로 아이디어 북에 저장해두자. 아이디어 북은 마음에 들었던 모든 디자인과 영감을 준 사진들을 모아둘 수 있는 공간으로 언제든지 새로운 사진을 더하거나 제거할 수 있고, 사진의 배열 또한 언제든지 직접 변경할 수 있다. 또한 사진마다 간단한 메모를 남길 수 있어 사진 속 디자인 혹은 아이디어에서 무엇보다 좋다고 생각하는 점 등을 글로 정리해둘 수 있다. 아이디어 북은 프로필에 자동으로 저장되니 때문에 homify에 들어오면 지금까지 저장해둔 모든 아이디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어떻게 주방 디자인을 설계할 수 있을까?

주방을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데는 여러 가지 가능성과 방법이 있다. 공간을 설계할 때는 그 공간을 사용할 사람의 개성을 반영해야 하므로 자신이 그 공간에서 하고자 하는 활동, 원하는 바에 대한 이해를 제대로 해두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런 후에 주방의 색과 스타일에 대한 고민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사람에 따라 주방의 정면을 강한 색으로 채우고 싶을 수도 있고, 그보다는 편안하고 무난한 색으로 차분하게 연출하고 싶을 수도 있을 것이다. 주방의 바닥재로는 어떤 것이 가장 적합할까? 빌트인 주방 설비를 해야 하는가 말아야 하는가? 디자인에 대한 세부 고려사항은 많지만 이에 앞서 궁극적으로 결정해야 할 것은 내 주방에 입히고 싶은 스타일과 내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어떻게 결합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이 모든 것을 어떻게 결합할 수 있을지 그리고 그런 디자인 영감을 어디서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사항까지 이 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주방 설계를 쉽게 하려면:

꿈꾸는 주방 공간에 대한 모습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다. 하지만 어떤 모습의 주방을 연출하든지 간에 절대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기본 규칙이 있다. 한 가지는 지금 주방의 기본 상태를 항상 먼저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한다는 점이고, 다른 한 가지는 마음 속에 자신이 꿈꾸고 있는 주방의 스타일을 자연스럽게 현재 주방의 이미지 위로 입혀 봐야 한다는 점이다. 주방을 직접 디자인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요리를 위해 설치할 테이블의 높이와 수납 공간의 깊이는 신중하고 주의 깊게 생각해야 하며 자신이 주방에서 필요한 기능에 대한 고민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 주방을 쉽게 디자인하려면, 사실 이미 디자인과 설계가 끝난 빌트인 주방 설비를 사는 것이 가장 편한 방법이다. 각기 다른 설비와 가구를 통일감 있게 표현하기 쉽고 자신이 선호하는 스타일대로 연출하기도 쉽기 때문이다. 만약 요리 공간이나 조리 공간을 U자형 형태 혹은 L자형 형태로 설계하고 싶다면 homify 전문가들의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영감을 얻거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주방 설계를 위한 적합한 전문가는?

주방 플래너는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각각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으면서도 유연한 사고방식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주방 설계를 위해 적합한 전문가를 찾으려면 무엇보다도 플래너가 디자인에 대한 다양한 레퍼토리를 가졌는지를 살펴보자. 꿈꾸던 이상적인 주방을 설계하는 데는 재정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하지만 그만큼 많은 시간이 투자돼야 하는 점도 중요하다. 그래서 믿을 수 있는 조언자가 필요하다. 개인적인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주택 전반적인 분위기를 해치지 않으면서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주방을 만들려면, 조언자를 통해 다양한 의견과 영감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주택 외관을 표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주택의 형태를 결정했다면 이제 재료에 대한 고민을 시작해야 한다. 유리든 페인트든 강철이든 나무든 플라스틱이든 이것은 개인의 취향에 따른 문제이지 무엇이 더 좋다고 말할 수는 없는 사항이다. 이때는 디자인만 보지 말고 재료의 내구성 역시 고려해야 하며 동시에 색과 질감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주방의 벽은 지속적이고 유지가 편한 반들반들하고 부드러운 디자인으로 연출하곤 한다. 물론 벽도 하나의 재질이 아닌 여러 개의 재질로 조합하여 표현할 수 있다. 재료를 조합하는 것에 대해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나무 바닥에 대리석 판을 결합하는 디자인은 어떨까.

어떻게 주방 벽을 디자인할 수 있을까?

주방 벽의 색을 결정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다. 조금 더 대범하게 여러 시도를 해도 된다는 말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물과 음식물이 사용되는 주방의 특성상 주방의 벽 페인트칠은 수납장이나 문보다 더 빠르고 자주 바꿔줘야 해서 장기적인 미래를 두고 결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주방은 시간이 흘러 페인트칠에 보완이 필요할 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새로운 느낌을 담은 색으로 연출할 수 있음을 알아두자. 일반적으로 어두운색의 벽은 밝은 주방에 많이 사용되며 강한 색의 벽은 깔끔한 주방의 포인트 요소로 작용한다. 그래서 주방 리모델링을 계획하며 무작정 주방의 전체를 뜯어내기 전에 먼저 주방 벽을 새로운 페인트로 칠해본 후 스타일과 디자인의 큰 방향을 결정하길 조언한다.

흰색 주방 vs. 검은색 주방

벽은 간단했지만 주방의 전체 색에 대해 고민을 할 때는 조금 더 신중히 고민해야 한다. 주방의 색은 일반적으로 시대에 구애받지 않을 지속 가능한 디자인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광택이 돌든 매트 하든 흰색 주방은 전통적으로 계속 사랑을 받는 디자인이다. 검은색 주방은 상대적으로 약간은 용기가 필요한 도전일 수 있다. 하지만 주방 설비와 주방의 바닥, 주방의 벽, 주방의 천장에 포함된 모든 색의 조합이 잘 이뤄졌을 때 검은색 주방은 흰색 주방이 표현하기 힘든 특유의 매력을 발산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주방의 색을 정할 때 기본적으로 살펴야 할 사항은 주방의 규모와 밝기의 정도다. 이는 규모와 밝기의 정도에 따라 어울리는 색이 다르기 때문이다. 큰 규모의 밝은색 바닥재를 가진 공간은 검은색의 주방으로 표현할 때 편안한 대조를 이뤄 매력적으로 연출되지만, 작고 어두운 공간의 경우 흰색 주방으로의 표현이 공간을 더 넓고 밝아 보이게 연출할 수 있다.

주방에 적합한 바닥재는 어떻게 고를까?

주방의 바닥재를 선택해야 할 때 무엇보다도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위생이다. 사실 요리를 하거나 빵을 구울 때 바닥에 부스러기나 찌꺼기가 떨어지는 일은 생각보다 잦다. 그래서 주방의 바닥은 쉽게 더러워지곤 한다. 관리와 청소가 쉬운 바닥재를 찾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목재, 돌 그리고 시멘트가 가장 사랑받는 주방 바닥재이다. 주방 바닥재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은 궁극적으로는 개인의 취향에 달려있으나 기능과 위생 관리에 대한 사항은 반드시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덧붙여 주방의 바닥재가 주택의 다른 공간과 동떨어지지는 않는지 확인도 필요하다. 특히 개방형 주방의 경우 연결된 공간과 디자인의 일관성을 이루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자.

주방을 꾸미는데 특별한 팁이 있다면?

주방의 형태와 재료 외에도 주방 설계를 할 때 다뤄져야 할 중요한 점이 하나 남아 있다. 바로 분배와 배치에 관한 문제다. 접시, 그릇, 컵, 냄비까지 모두 매일 이용해야 하는 물건이니만큼 실질적으로 손에 닿기 쉽게 배치되어야 하며 종류별로 잘 분배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토마토를 냉장고에서 꺼냈을 때 어디에 두어야 할 것이며 어디에서 씻고 잘라서 프라이팬에 올릴 수 있을까 하는 일렬의 과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이다. 주방에 보관해둔 음식 재료가 현재 얼마만큼 남아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게 설계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만약 형태와 재료 등 디자인에 대한 고민 외에 이런 세세한 부분까지 신중히 고려하고 계획할 수 있다면 원하고 꿈꿔왔던 주방에 실질적인 기능까지 탑재시켜 질리지 않을 당신만의 주방을 곧 현실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주방 설비 구매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

주방 설비를 살 때는 각 공간의 요건을 잘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전체 규모가 작은 주택이라면 큰 주방을 설계하는 것보다 거실의 끝에 작은 주방을 설계하는 편이 낫다. 창문의 위치와 크기, 천장 높이와 벽, 바닥재도 주방 위치 선정에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신중히 결정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식사 공간을 주방에 통합할 것인가에 대한 점이다. 덧붙여 주방 설비 구매 시 기능과 품질 외에 오래 쓸 수 있을지에 대한 확신이 서는 제품을 사기를 조언한다. 싫증 나지 않을 디자인을 고르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잘 고려해서 선택한 주방이라면 더 오래 그리고 더 자주 주방 공간을 사용하고 싶게 될 것이다. 물론 디자인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것이어야 하며 인간 공학적이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두자.

거실에 한쪽 끝에 개방형 주방을 설계 디자인 하는 방법은?

열린 주방을 만들기 위해선 먼저 무엇보다 공간이 필요하다. 물론 작은 규모의 아파트에서도 다이닝룸이나 거실의 벽을 뜯어내 공간을 확보하는 것도 가능하다. 조리 공간을 포함한 주방을 설계하려면 어쨌든 공간이 필요하다. 실제로 거실에 딸린 주방을 설계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배치”다. 조리 공간은 가끔은 밥을 먹거나 과제를 하는 공간 등 조리 외의 활동도 가능한 공간으로 사용되곤 한다. 하지만 주방 조리 공간은 절대 너무 많은 것들로 채워져서는 안 된다. 주방은 그릇, 냄비 등 조리 도구들이 수납되어야 하는 공간이기도 한 만큼 정리 및 배열이 잘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모든 조리 도구들은 모두 기능별로 잘 정돈되어 겉으로 지저분하게 놓이면 안 된다. 모든 사항을 결정했다면 긴 선반을 두어 꽃들로 장식해 주방 공간에 여유를 더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내 주방에 어울릴 인테리어 스타일은?

컨트리 스타일의 주방 

컨트리 스타일의 주방에는 체크무늬 커튼, 크림색의 벽, 구리 냄비 등이 장식적 요소로 사용된다. 그런 요소들이 한데 모여 완성되는 컨트리 스타일은 무엇보다도 공간을 따스하고 아늑하게 표현하는 특징이 있다.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이 고전적인 스타일을 표현해내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나무다. 그만큼 나무는 컨트리 스타일의 주방을 설계할 때 절대 빠지지 않는 요소다. 하트 모양으로 잘라낸 의자의 뒷면과 같은 세부 장식이 눈에 띄는 점도 전형적인 컨트리 스타일의 특징이다. 

모던 스타일의 주방 

시간이 흐르고 시대가 바뀌며 주방에 대한 인식이 많이 바뀌었다. 모던 스타일의 주방이라면 더는 단순히 요리만을 위한 공간이어서는 안된다. 지금 시대에서 바라보는 모던 스타일의 주방은 생활 공간이자 조리 공간이어야 하며 조리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그래서 지금 주목받는 모던 스타일의 주방은 거실과 연결된 오픈식 주방이다. 모던한 주방은 요리하는 사람 혼자 있는 공간이 아니다. 한 사람이 요리하고 있다면 다른 한 사람은 같이 연결된 공간에서 식사할 자리를 정리하며 서로 대화가 오갈 수 있는 공간이 바로 모던 스타일의 주방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모던한 주방의 특징은 설비에 대한 사항이다. 모던하다라는 말은 곧 현대적이라는 말. 통합 내장형 전기 레인지 등 첨단 기술이 포함된 전자 설비가 사용된 주방이라는 말이라는 뜻도 된다.

에클레틱 스타일의 주방 

 심플한 디자인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에클레틱 스타일의 주방에 도전해보자. 에클레틱 스타일의 가장 큰 특징은 색상, 모양, 패턴 등 모든 것에 있어 규정된 제한사항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마음껏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다만 디자인을 할 때 벽의 페인트칠 혹은 벽지는 상대적으로 자주 바뀔 필요가 있음을 미리 염두에 두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도 서로 다른 스타일이 한 공간에 섞이는 스타일이기 때문에 불일치함에 대한 불편함이 있는 사람에게는 도전하기 어려운 스타일임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을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보면 한 가지 스타일이 공간을 채울 때보다 더 많은 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더 풍부하고 도전적인 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을 것이다.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의 주방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의 주방은 흰색과 회색으로 표현된 기하학적 모양과 나무의 사용을 특징으로 들 수 있다. 깔끔한 선반과 충분한 수납공간은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을 대변한다. 섬세한 문양과 부드러운 색을 벽이나 테이블 등에 적용함으로써 공간의 포인트로 연출하는 게 보통이지만, 아무리 섬세하고 부드러운 색과 패턴이라도 동시에 여러 개의 문양과 색이 주방에 들어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덧붙여 전형적인 스칸디나비아 스타일의 주방을 연출하려면 세부적인 디자인 요소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예를 들면 접시나 램프의 가장자리를 둥글게 처리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작은 주방 연출하는 방법:

주방으로 할애할 수 있는 공간이 크지 않을 경우라면 두 가지 해결책이 있다. 첫 번째는 빌트인 주방 기구를 구매하고, 바닥과 벽, 수납장의 문 등 공간의 디자인이 이와 통일성을 이루도록 맞춰가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미니 주방기구를 구매하는 것이다. 작다고 해서 기능도 적은 것은 아니다. 다양한 기능을 담은 미니 주방 기구가 생각보다 많이 시중에 나와 있다. 돌리거나 접거나 열면 수납공간이 나올 수 있게 겉으로는 보이지 않은 공간을 만들어내 전반적으로 주방이 깔끔하고 정돈되게 연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