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식 창고 인테리어 디자인 & 아이디어

  1. Carport-Schmiede GmbH + Co. KG의  조립식 차고
  2. Estúdio HAA!의  조립식 차고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Ogrodolandia의  조립식 차고
  5. 小笠原建築研究室의  조립식 차고
  6. Ogrodolandia의  조립식 차고
  7. ecospace españa의  조립식 차고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ARBOL Arquitectos 의  조립식 차고
  10. Estúdio HAA!의  조립식 차고
  11. Estúdio HAA!의  조립식 차고
  12. SP_Arquitectura의  조립식 차고
    Ad
  13. SP_Arquitectura의  조립식 차고
    Ad
  14. Studio tanpopo-gumi 一級建築士事務所의  조립식 차고
  15. 建築デザイン工房kocochi空間의  조립식 차고
  16. Domus Green의  조립식 차고
    Ad
  17. アウラ建築設計事務所의  조립식 차고
  18. アウラ建築設計事務所의  조립식 차고
  19. アウラ建築設計事務所의  조립식 차고
  20. アウラ建築設計事務所의  조립식 차고
  21. アウラ建築設計事務所의  조립식 차고
  22. アウラ建築設計事務所의  조립식 차고
  23. 中浦建築事務所의  조립식 차고
  24. タイコーアーキテクト의  조립식 차고
  25. reisubroc architects의  조립식 차고
  26. アトリエ間居의  조립식 차고
  27. アトリエ間居의  조립식 차고
  28. アトリエ間居의  조립식 차고
  29. アトリエ間居의  조립식 차고
  30. アトリエ間居의  조립식 차고
  31. アトリエ間居의  조립식 차고
  32. ミナトデザイン1級建築士事務所의  조립식 차고
  33. Cláudio Maurício e Paulo Henrique의  조립식 차고

레고처럼 조립하면 완성, 간편한 조립식 차고

조립식 차고란 표준 치수로 공장에서 미리 제작된 부자재를 현장에 들고 와 즉시 조립하여 만든 차고를 일컫는다. 레고 블록을 조립해 나가는 과정처럼, 부자재를 하나씩 끼워 맞춰 완공하는 시공 방식이 특징이다. 조립식 차고는 일반 독립형 차고와 비슷한 외관을 취하고 있으나, 시공이 훨씬 간편하고 가격도 더욱 합리적인 장점이 있다. 이 밖에도 조립식 차고는 일반 차고가 갖지 못한 많은 장점과 매력을 선사한다. 조립식 차고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의 글을 통해 계속해서 조립식 차고의 다양한 종류 및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조립식 차고 바닥 결정하기

본격적으로 조립식 차고를 짓기 전, 선행되어야 할 중요한 단계는 기반 작업이다. 땅을 고르게 정리한 후, 바닥이 될 기반을 튼튼하게 다져두어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는 조립식 차고를 완성할 수 있다. 기반을 위한 재료로 콘크리트, 석재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아래의 글에서 각 재료의 특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콘크리트 기반: 견고함을 자랑하는 콘크리트 슬래브는 조립식 차고의 기반을 다지기에 훌륭한 재료이다. 이때, 철근이 심어진 철근 콘크리트 슬래브를 사용하면 더욱 견고하고 오래도록 지속되는 조립식 차고 기반을 완성할 수 있다.

타맥 기반: 도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아스팔트 포장재인 타맥 (Tarmac)도 조립식 차고의 기반 재료에 포함된다. 타맥이란 재료의 특성상 내구성이 강하며 바닥의 수평을 판판하게 맞추기 용이한 장점이 있다.

석재 기반: 강한 내구성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재료의 접근성도 높아 규격과 종류가 다양한 장점이 있다. 재료적 제한이 적어 원하는 기반의 크기만큼 면적과 깊이를 비교적 쉽게 조절할 수 있어 조립식 차고 기반 재료로 인기가 좋다.

재료에 따른 조립식 차고의 종류

목제 조립식 차고: 목재를 기반으로 제작된 목제 조립식 차고는 시공 과정이 빠르고 간편할 뿐만 아니라, 친환경적이라는 장점이 있다. 훗날 수명을 다한 차고를 철거하더라도, 폐자재를 새로운 용도로 다시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목제 조립식 차고는 금속 조립식 차고에 비해 시공 과정이 훨씬 간소한 만큼, 차고의 규모를 더욱 수월하게 확장하고 축소할 수 있다. 반면, 목재의 특성상 급격한 기후와 온도 변화에 구조가 변형될 가능성이 있고, 벌레들의 공격을 받거나 시간이 지나면 페인트칠이 벗겨지는 등의 잔잔한 문제들로 인한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음을 알아두자.

금속 조립식 차고: 강한 내구성과 단열을 자랑하는 금속 조립식 차고는 급격한 기후와 온도 변화에 의한 구조적 변형이 현저하게 적으며, 벌레의 공격에도 걱정이 없어 오래도록 좋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금속은 목재보다 무거워 시공에 많은 에너지가 소요되며, 시공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이 없다면 셀프로 설치하기가 결코 쉽지 않은 단점이 있다.

콤비 조립식 차고: 목재와 금속의 장점을 골고루 갖춘 콤비 조립식 차고. 금속 골조를 바탕으로 외관을 목제 패널로 마감하여 금속 조립식 차고의 내구성과, 목제 조립식 차고의 훌륭한 심미성을 동시에 갖추도록 만든 차고이다. 시공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지만 투자한 만큼 값진 결과를 보장할 것이다.

콘크리트 조립식 차고: 가장 강력한 내구성을 자랑하는 콘크리트 조립식 차고는 고급 차량을 보유한 가정, 자연재해의 피해가 잦은 지역에 설치하기 적합하다. 단열 및 안전 기능도 탁월하여, 소중한 차량을 더욱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에 보관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조립식 차고다.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보는 조립식 차고

조립식 차고를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보고자 한다면, 아래의 가이드라인을 따라 차근차근 진행해보자. 셀프 시공은 안전이 무엇보다도 우선시 돼야 함을 항상 유념하고, 더불어 조립식 주차장과 관련된 법적 규정도 자세히 알아두도록 하자.

스텝 1. 조립식 차고의 자리 정하기: 도로에서 이어지는 차량의 주차 동선을 반드시 고려하여 주차가 가장 편리한 자리에 조립식 차고를 설치하도록 하자.

스텝 2. 허가받기: 개인 사유지가 아닌 공공장소에 조립식 차고를 설치하는 것은 불법이다. 그러므로 조립식 차고를 설치할 자리가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 반드시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스텝 3. 안전장비: 본격적인 조립식 차고 설치에 앞서 시공에 필요한 각종 도구들과 안정장비를 철저하게 갖추도록 하자. 눈을 보호하는 고글, 특수 장갑 등이 안정장비에 포함된다.

스텝 4. 기반 다지기: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먼저 조립식 차고가 들어설 땅을 고르게 정리한 후 바닥이 될 기반을 다지는 작업이 필요하다. 콘크리트 슬래브, 아스팔트 포장재, 석재 등을 기반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스텝 5. 조립: 마지막으로 부자재를 하나씩 조립하는 과정만 남았다. 동봉된 설명서와 인터넷 비디오 강좌를 충분히 숙지한 후 본격적인 조립 단계에 들어가도록 하자.

조립식 차고의 장단점

장점: 조립식 차고의 장점은 첫째로, 시공에 소요될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는 것. 둘째로, 시공 과정이 간편하여 차고의 규모를 수월하게 확장하고 축소할 수 있다는 것. 셋째로, 철거 후에도 폐자재를 버리지 않고 재활용할 수 있어 환경친화적이라는 것. 마지막으로 종류가 다양하여 선택의 폭이 넓다는 것이다. 조립식 구조물은 약하고 저렴해 보일 거란 고정관념을 타파할 수 있을 정도로 최근 시중에서 다양한 조립식 차고 디자인을 만나볼 수 있다.

단점: 저렴한 조립식 차고는 일반 차고에 비해 심미적 완성도가 크게 떨어질 수 있다. 자재의 가격과 차고의 완성도가 비례하므로 완성도 높은 차고를 갖고 싶다면, 지나치게 저렴한 자재는 피하는 것이 좋다. 자재가 저렴할수록 조립식 차고의 심미적 가치도 떨어질 뿐만 아니라, 내구성도 크게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조립식 차고에 소요되는 대략적인 비용

조립식 차고의 종류와 규모에 따라 비용의 차이가 크므로 구체적인 비용을 가늠하기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조립식 차고는 일반 차고에 비해 합리적인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조립식 차고 중에서도 제일 저렴한 천막형 간이 차고는 최소 30만 원부터 시작한다. 반면, 알루미늄과 스틸 등으로 구성된 금속 조립식 차고는 한 대의 차량을 기준으로 400만 원, 시공비는 70~80만 원 정도 소요될 수 있다. 이는 언제까지나 기준이 되는 가격일 뿐, 지역에 따라 가격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조립식 차고를 설치할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조립식 차고를 설치할 땐 법적인 부분에 매우 유의해야 한다. 아무리 개인 사유지에 추가 구조물을 설치하더라도, 옥상 베란다와 같은 장소라면 가건물을 짓는 것이 불법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조립식 차고의 자리를 정할 때는 그 자리가 법적으로 제재가 없는 곳인지 반드시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또한, 완공 후 구청 신고 여부도 꼼꼼하게 알아보고 법적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하자. 조립식 차고 계획에 있어서 둘째로 고려해야 할 부분은 차량의 동선이다. 도로에서 차고까지, 차량의 동선이 부드럽게 이어져 안전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차고의 위치를 선정하자.

만일 이 모든 절차를 혼자서 해내기 버겁다면, homify가 제공하는 조립식 차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다양한 조언과 정보를 얻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