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 인테리어 디자인 & 아이디어

  1. 가족의 아지트_Happy together_광교 이편한세상테라스 인테리어 : (주)바오미다의  지붕
    Ad
  2. 가촌리 상가주택: 피앤이(P&E)건축사사무소의  지붕
    Ad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수유 두산위브 아파트 34py 주방: Design Daroom 디자인다룸의  지붕
  5. 카페 소진담 루프탑: 캐러멜라운지의  루프 테라스
    Ad
  6. 카페 소진담 루프탑: 캐러멜라운지의  루프 테라스
    Ad
  7. 북측 주진입: OUA 오유에이의  모임 지붕
    Ad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지붕의 선박형태의 옥탑: 에이오에이 아키텍츠 건축사사무소 (aoa architects)의  루프 테라스
  10. 청평 정적의 집: 'Snow AIDe의  지붕
  11. lyanature LAB (리아네이처 연구소 및 창고동): 위즈스케일디자인의  지붕
    Ad
  12. lyanature LAB (리아네이처 연구소 및 창고동): 위즈스케일디자인의  지붕
    Ad
  13. 청주시 단독주택: 건축사사무소  CSU의  지붕
  14. 세지붕 한가족: HBA-rchitects의  지붕
  15. 제주 두모리 주택: 더 이레츠 건축가 그룹의  지붕
  16. 제주 두모리 주택: 더 이레츠 건축가 그룹의  지붕
  17. 카페 소진담 루프탑: 캐러멜라운지의  루프 테라스
    Ad
  18. 카페 소진담 루프탑: 캐러멜라운지의  루프 테라스
    Ad
  19. 카페 소진담 루프탑: 캐러멜라운지의  루프 테라스
    Ad
  20. 카페 소진담 루프탑: 캐러멜라운지의  루프 테라스
    Ad
  21. 카페 소진담 루프탑: 캐러멜라운지의  루프 테라스
    Ad
  22. 울산 북구 진장동 (진장명촌지구) HPI사옥 신축공사: 피앤이(P&E)건축사사무소의  지붕
    Ad
  23. 울산 북구 진장동 (진장명촌지구) HPI사옥 신축공사: 피앤이(P&E)건축사사무소의  지붕
    Ad
  24. 울산 북구 진장동 (진장명촌지구) HPI사옥 신축공사: 피앤이(P&E)건축사사무소의  지붕
    Ad
  25. 외관: 위드하임의  박공 지붕
    Ad
  26. 광장동 현대홈타운 53평형 주방: Design Daroom 디자인다룸의  지붕
  27. 청라 패시브하우스 미아마스: OUA 오유에이의  모임 지붕
    Ad
  28. 동검도 주택: D.P.J & Partners의  지붕
  29. 송파 상가건물 내 주거공간 주방: Design Daroom 디자인다룸의  지붕
  30. 가촌리 상가주택: 피앤이(P&E)건축사사무소의  지붕
    Ad
  31. 홍제동 노후주택 리모델링: 바이제로의  지붕
  32. 수원 단독주택: 건축그룹 [tam]의  박공 지붕
  33. M/s GENESIS의  지붕

지붕이 없는 집을 상상할 수 있을까?

하얀 도화지를 책상에 올려놓고 펜을 잡아보자. 그리고 가장 간단하게 집을 그려보자. 아마도 수많은 이들이 지붕과 벽을 빼놓지 않고 그릴 것이다. 그만큼 지붕은 건물을 구성할 때 꼭 필요한 요소다. 인류가 동굴에서 나와 처음으로 집을 짓기 시작한 순간부터 지붕은 거주공간을 형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였다.

지붕은 비와 눈을 막아주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한다. 집의 일차적인 목적이 혹독한 자연환경으로부터 인간의 신체와 재산을 보호하는 것이라고 할 때, 집에서 지붕이 차지하는 비중이 더욱 늘어난다. 예컨대 지붕이 없는 집을 상상할 수 있을까? 그래서 우리는 집 안팎을 구분할 때 지붕과 벽의 유무로 판단한다.

물론 지붕 디자인은 수많은 형태에 따라 일정한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더 나아가 건물을 구성하는 구조에 따라서 지붕의 형태가 바뀌기도 한다. 그리고 오늘날 건축 시장에서는 지붕을 이용해 친환경 주택 아이디어를 실현한다. 지붕도 하나의 공간으로 생각해 알뜰하게 활용하는 셈이다. 

사실 기술의 발달은 건물을 짓는 순서를 바꾸기도 한다. 과거에는 지붕이 건물의 가장 마지막을 장식하는 요소였다면, 오늘날 조립식 주택에서는 지붕을 미리 조립하고 크레인으로 몸체와 결합할 수도 있다. 더 나아가 비정형 건축물에서는 벽이 곧 지붕이 되고 경계는 흐려진다. 그런데도 여전히 모든 집은 지붕이 필요하다.

우리 집에는 어떤 지붕이 어울릴까?

앞서 언급한 대로 지붕의 종류는 다양하다. 대개 우리나라에서는 한옥의 지붕을 기준 삼아 이를 구분하는데, 재미있는 점은 전 세계적으로 비슷한 지붕 형태를 찾아볼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지금은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물결이 치는 듯한 지붕도 쉽게 만들어낸다. 

그럼 우리 집에는 어떤 지붕이 어울릴까? 가장 흔하게 생각할 수 있는 지붕은 ㅅ자로 서까래를 엮어 올린 박공지붕이다. 대부분 처음 질문에서 종이 위에 박공지붕을 그렸을지도 모른다. 아니면 박공 가장 윗부분을 조금 기울인 우진각 지붕을 떠올릴 수도 있다. 

하지만 팔작지붕, 외쪽 지붕, 평지붕 등 수많은 지붕도 존재한다. 그럼 먼저 자신의 집이 어떤 구조인지 생각해보자. 예를 들어 철근 콘크리트 구조에서는 다른 지붕보다 평지붕이 간단한 해법이 될 수 있다. 아니면 일종의 중목구조 형식인 한옥에서는 팔작지붕이 우아한 자태를 뽐낼 수도 있다. 

다음으로 전체적인 주변의 풍경을 고려하는 것도 좋다. 주변에 아름다운 산이 펼쳐진 곳이라면 이를 가리기보다는 지붕의 규모를 줄이고 풍경과 어우러지는 편이 낫다. 또한, 인접한 건물에 위압감을 주는 지붕보다는 자연스러운 표정을 짓는 아담한 지붕이 정겹게 다가온다. 

지붕을 시공할 때 꼭 알아둘 주의사항은?

자신의 집을 완성하면서 지붕을 시공할 때는 몇 가지 꼭 알아둘 주의사항이 있다. 가장 먼저 지붕의 높이와 형태가 중요하다. 예컨대 높이 제한이 있는 대지에서는 지붕의 높이가 중요하다. 대개 높이 제한이나 지붕 형태는 주변의 경관이나 햇빛의 방향이 결정한다.

한국의 건축법에는 정북일조사선조항이 있다. 이는 북쪽에 자리를 잡은 집이 남쪽에서 오는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법으로 보장하는 조항이다. 따라서 집들이 다닥다닥 밀집한 주택촌의 고층 건물은 사선으로 북쪽 모서리가 잘린 형태인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다음으로는 지붕의 무게와 용도도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 지역에 따라 내리는 눈과 비의 양이 다르다.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적설량에 따라 하중을 계산하고, 이를 버틸 수 있는 튼튼한 구조로 지붕을 계획해야 한다. 물론 상황에 따라 스노우 가드(snow guard, 지붕에 쌓인 딱딱한 얼음이나 눈이 갑자기 쏟아지지 않도록 막는 꺾쇠의 일종)를 설치해 사용자의 안전을 도모하는 것도 좋다.

이와 더불어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이라면 지붕을 더욱 꼼꼼하게 마감해야 한다. 지붕이란 빗물이 가장 먼저 떨어지는 곳이자, 가장 먼저 새는 곳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후와 날씨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지붕의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붕에 기와를 얹을지, 싱글을 시공할지 전문가와 상담해보자.

또한, 지붕 아래 공간은 불필요한 물건을 모아두는 창고로 전락하기 쉽다. 이럴 때는 지붕 아래 공간에 기발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더해보자. 예를 들어 가족을 위한 미디어 룸이나 취미 생활을 위한 공간을 꾸며보자. 어린 자녀가 있는 집에서는 다락방도 아이방으로 안성맞춤이다.

우리 집을 위한 지붕 전문가는 어떻게 찾을까?

수많은 전문가 중에서 우리 집을 위한 지붕 전문가는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만약 주변에 집을 지은 사람이 있다면 그들에게 전문가를 소개받자. 게다가 그 사람이 친척이나 믿을만한 친구라면 더욱 좋다. 지붕 전문가에게 자신의 디자인을 설명하고 아름다운 집을 완성해보자.

누구나 지붕 시공 전문가와 일반 시공 기술자의 영역이 모호하게 느낄 수 있다. 하지만 지붕 시공 전문가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완벽한 지붕을 완성하는 사람이다. 더욱이 그 지역의 지붕 시공 전문가라면 기후와 날씨를 정확하게 꿰뚫고 있을 것이다. 

때로는 전화번호부와 인터넷 검색이 좋은 해답이 된다. 전화번호부에서 건축 시공 업체에 연락하거나 지붕 전문가를 찾아보자. 물론 가장 간단한 방법은 여기 homify에서 전문가와 소통하는 것이다. 여기 링크에서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건 어떨까?

지붕으로 도전하는 에너지 절약 주택 디자인

지붕과 관련해 시도하면 좋은 디자인 아이디어가 있다. 지붕은 집에서 가장 햇빛을 많이 받는 공간이다. 그래서 틈새 공간을 활용한 협소 주택에서는 지붕에 천창을 내는 디자인 아이디어를 적용한다. 하지만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에너지 절약 주택을 완성하는 방법도 있다.

요즘은 주변에서 지붕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한 집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지붕에 설치한 태양광 패널로 실내공간과 물을 따뜻하게 데우거나 전기를 생산하는 건 어떨까? 무한한 태양 에너지를 활용해 난방비와 전기세를 절약해보자. 물론 단기적으로는 설치비가 들지만, 장기적으로는 돈을 아끼는 방법이다.

이와 더불어 지붕은 높은 단열 성능을 확보하고 원활한 통풍을 유도해야 한다. 실내의 더운 공기는 가장 높은 지붕에 모이고, 이를 제대로 배출하지 않으면 답답하고 불쾌한 실내환경이 되기에 십상이다. 물론 반대로 바깥 온도가 그대로 전해진다면 겨울에는 실내가 추워지기 마련이다. 지붕에 조금 더 관심을 두고 에너지 절약 주택 디자인에 도전해보자.

완벽한 지붕을 만드는 디자인 아이디어

어느 공간이나 완벽한 디자인은 철저한 계획에서 비롯된다. 먼저 자신이 완성하려는 집이 어떤 모습인지 생각해보자. 때로는 스케치와 글로 이를 기록하는 지혜도 필요하다. 이렇게 축적된 아이디어는 전문가와 소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마찬가지로 완벽한 지붕도 함께 고려하자.

homify에서 전문가를 만나는 건 어떨까? 완벽한 지붕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는 데 아낌없이 조언을 줄 것이다. 기본적인 지붕 형태부터 법적인 고려 사항까지, 섬세한 디자인 감각과 꼼꼼한 손길을 더해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지붕을 완성한다. 지금 바로 여기에서 다양한 지붕을 검색하고, 전문가와 직접 연락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