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나 인테리어 디자인 & 아이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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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Cleopatra BV의  사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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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tudioapart의  사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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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Anastasia Yakovleva design studio의  사우나
  29. enki design의  사우나
  30. Frandgulo의  사우나
  31. Frandgulo의  사우나
  32. Frandgulo의  사우나
  33. Frandgulo의  사우나

몸이 찌뿌둥할 때 많은 사람이 문득 떠올리는 공간이 있다. 사우나, 스파 그리고 찜질방이다. 사우나는 그 자체만도 이미 인류 역사에서 수천 년 동안 존재해 온 공간이며 건강을 위해 수천 년간 세계 많은 나라의 사람에게 사랑받아온 공간이다. 그중 핀란드식 사우나가 특히 유명하다.

한국에는 습식, 황토, 맥반석, 소금 사우나 등 매우 많은 종류의 사우나를 담고 있는 찜질방 문화가 있다. 핀란드식 사우나 문화와는 모습이 조금 다르다. 땀을 내고 몸을 가볍게 하려고 찜질방을 찾는 이유도 있지만, 가족 혹은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건강 장소로도 많이 사용한다. 실제 해외 사우나와는 달리 국내에서는 대부분 24시간 영업을 하고 있어 숙박 시설 대신으로도 사용되는 등 우리의 문화를 담는 공간 중 하나다.

사우나는 어떻게 생겨난 걸까? 사우나에는 어떤 종류가 있으며 실제 사우나를 설계할 때 어떤 것들이 고려되는지 사우나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알아보자.

사우나의 기원과 효능

사우나(sauna)라는 말을 흔히 영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영어가 아니다. 흥미롭게도 이 단어는 고대 핀란드어에서 기원했다. 방, 작은 오두막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다. 핀란드는 상대적으로 겨울이 여름보다 무척 길고, 영하 20도까지 내려가는 날이 많은 북유럽의 한 국가다. 그런 기후에 있다 보니 사람들은 자연스레 추위를 피해 몸을 따뜻하게 녹일 수 있는 공간을 찾게 됐고, 그렇게 해서 탄생한 게 바로 사우나다.

그렇지만 오늘날 대부분 우리는 사우나를 겨울에만 찾진 않는다. 추운 겨울을 위해 사우나라는 공간을 만들어낸 핀란드 역시 마찬가지다. 사우나를 찾는 이유가 오로지 몸을 따뜻하게 녹이는 데 있지 않기 때문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사우나는 몸을 건강하게 해준다는 인식이 있다. 종류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알려진 사우나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만히 있어도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우나는 기본적으로 온도가 높기 때문에 알아차리지는 못하더라도 심장박동수가 점차 빨라지게 된다. 결과적으로는 유산소 운동 효과를 볼 수 있게 된다. 심장 질환 등의 이유로 운동을 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굉장히 좋은 운동 대안으로 손꼽힌다.

둘째, 땀을 통해 몸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할 수 있다.

셋째, 건강한 피부를 얻을 수 있다. 오랫동안 쌓인 독소와 노폐물이 제거되면서 피부가 맑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넷째,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다섯째, 불면증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

여섯째, 수족냉증을 해소할 수 있다. 몸의 깊은 곳에서부터 따뜻하게 온도가 올라가면서 냉증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일곱째, 기분이 편안해지는 효과가 있다. 증기 자체에 높은 마이너스 이온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우울증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사우나 사용 시 안전 수칙

이처럼 사우나는 그 효과가 이미 대중에게 널리 알려져 있고, 직접 효과를 느끼는 사람들로부터 계속된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약속된 효과가 좋다고 해도, 주어진 안전수칙을 지키지 못하면 전혀 효과를 얻지 못하거나 오히려 몸에 해가 될 수도 있다. 사우나 이용에 있어서 안전 수칙은 다음과 같다.

먼저 사우나에 들어가기 전에는 과식하지 않는 편이 좋다. 땀을 흘리게 될 것을 대비해 수분 보충을 미리 해주는 것도 좋다.

사우나에 들어가서는 약 10분에서 15분 정도 머무는 것이 좋으며 천천히 호흡하며 숨을 내뱉는 과정에 집중하도록 한다.

사우나에서 나온 후에는 물을 마시고, 찬물로 샤워를 해 혈액 순환이 잘 이뤄지도록 하자.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사우나에 들어가기 전, 후로 술은 절대 입에 대지 않아야 한다는 점이다.

사우나의 종류

사우나의 종류는 온도를 높이는 방식에 따라 크게 다섯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핀란드식 사우나다.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사우나이며 가열한 돌에 물을 뿌려 생기는 증기로 공간 온도를 높이는 방식이다. 한 마디로, 증기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땀을 내게 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시키는 사우나다. 또한, 자작나무 잎이 달린 가지들을 묶어 온몸을 가볍게 두드리는 방식으로 혈액 순환을 자극하는 특징이 있다.

둘째, 스팀 사우나다. 스팀 사우나는 약 40도에서 60도 사이 온도를 유지하며 습식 증기로 공간을 데운다. 100%에 가까운 습도로 천천히 땀을 내는 과정 중에 인체 곳곳의 땀샘 모두가 열리며 모공 깊숙한 부분까지 있는 오래된 각질과 피지, 오염 물질들이 떨어져 나가게 된다.

셋째, 적외선 사우나다. 건식 사우나에 속한다.

넷째, 스모크 사우나다. 핀란드에서 유래한 또 다른 사우나로 자작나무로 난방되며 아로마와 부드러운 증기를 느낄 수 있다.

다섯째, 전기 사우나다. 직접 자작나무를 태우는 등의 단계가 필요하지 않은 사우나로 가정용으로 보급되어 있다. 핀란드에서 역시 마찬가지다.

집에 사우나 설치하기

사우나의 본고장, 핀란드의 경우 1가정 1사우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가정에 사우나가 보급되어 있다. 그만큼 핀란드인의 생활에 빠질 수 없는 중요한 공간이다. 그리고 대부분 가정집에서는 수월한 관리와 유지를 위해 전기 사우나를 선택한다.

크기에 따라 적게는 몇백에서 천만 원을 호가하는 만큼 설치비용이 상당하지만, 나가지 않아도 집에서 편하게 휴식하며 사우나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비용이 부담되는 사람들을 위해 사우나를 대여해주는 서비스도 있다. 이 경우 월 4만 원 이하의 비용으로 가정 사우나를 즐길 수 있다.

집에서 사우나를 즐기다 보면 걱정되는 두 가지 요소가 있다. 에너지 비용과 습기 관리이다. 전기 사우나의 경우 고압으로 예열을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에너지 사용은 불가피하다. 하지만 에너지 비용은 월 몇 천 원 이하로 낮게 나오는 쪽으로 제작된 경우가 대부분이며 불안하다면 제품 구매 시에 전문가의 의견을 물어보도록 하자. 또한,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환기가 중요하다는 점도 잊지 말자.

실내 vs 실외 사우나

집에 사우나를 설치하려면 어디에 사우나를 둘 것인지도 고민해야 한다. 먼저 실내인지 실외인지를 결정한 후 실내인 경우 어느 방에 둘 것인지 결정하면 된다.

실내에 설치하면 조금 더 사적인 공간으로서의 보호를 받을 수 있고, 전기 사우나인 경우 실외보다 설치가 훨씬 간편하다. 훨씬 더 비용면에서도 경제적이다. 반대로 실외에 설치하면 공간에 제한받지 않는다. 사실상 자연적이며 수영장 가까이에 짓기도 한다.

사우나 디자인하기

여타 다른 실내 공간과 마찬가지로 사우나를 설치할 때도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결정해야 할 것들이 있다. 이를테면 바닥과 벤치 등 공간을 어떤 색으로 채우고 싶은지, 정확히 어떤 재료를 사용하고 싶은지를 고민해볼 수 있다. 장식적 요소로 어떤 소품을 둘 것인지 등도 고민 대상이다.

집에 둘 사우나 등 사우나에 관련한 질문을 하고 싶다면, homify를 통해 수영장 & 스파 전문가에게 조언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