셔터 인테리어 디자인 & 아이디어

  1. CORTINAS ROGGERO Persianas de Enrollar (011) 42983010의  셔터
  2. Gama Styl의  셔터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Gama Styl의  셔터
  5. CORTINAS ROGGERO Persianas de Enrollar (011) 42983010의  셔터
  6. Pedro Cavaco Leitão, Arq.º의  셔터
  7. Gama Styl의  셔터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Gama Styl의  셔터
  10. Gama Styl의  셔터
  11. Rardo - Architects의  셔터
  12. Atria Designs Inc.의  셔터
  13. Zona Arquitectura Más Ingeniería의  셔터
    Ad
  14. Cortinas y Tapices Vanessa의  셔터
  15. Cortinas y Tapices Vanessa의  셔터
  16. Atria Designs Inc.의  셔터
  17. Atria Designs Inc.의  셔터
  18. Atria Designs Inc.의  셔터
  19. 采坊設計의  셔터
    Ad
  20. CORTINAS ROGGERO Persianas de Enrollar (011) 42983010의  셔터
  21. CORTINAS ROGGERO Persianas de Enrollar (011) 42983010의  셔터
  22. Estilo en muebles의  셔터
  23. Estilo en muebles의  셔터
  24. Atelier Vyasa의  셔터
    Ad
  25. Saxun의  셔터
  26. Saxun의  셔터
  27. www.liyublinds.com의  셔터
  28. MS - CONSTRUCCIONES MARIO SOTO & Cìa S.A.S.의  셔터
    Ad
  29. MJARC - Arquitectos Associados, lda 의  셔터
  30. Muralisi, infissi dal 1987의  셔터
  31. Izilda Moraes Arquitetura 의  셔터
  32. Izilda Moraes Arquitetura 의  셔터
  33. Gama Styl의  셔터

더욱 아늑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창문 셔터

풍부한 빛과 바람을 실내로 들이고 아름다운 전망을 담아내는 창문은 주거공간에 없어선 안될 중요한 존재이지만, 때로는 지나치게 강렬한 빛을 들여 눈부심을 야기하거나, 외부 시선으로부터 사생활이 침해되는 불편함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러한 창문의 부족함을 채우고 창문의 본 기능을 제대로 누리고자 한다면 차광 제품의 도움을 받도록 하자. 이에 해당되는 제품으로 커튼, 블라인드, 셔터를 예로 들 수 있는데, 이 모든 제품들은 빛과 외부 시선을 차단하는 차광 기능, 그리고 열 손실을 줄이는 단열 기능을 지니고 있어 창문의 허전함을 채워줄 뿐만 아니라, 창문의 부족한 부분까지도 보완해주는 중요할 역할은 한다. 이 중에서도 특히 셔터는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통해 클래식하고 기품 있는 공간을 연출하며, 사용하기에도 편리하여 최근 인테리어에서 크게 주목받는 제품이다. 아래의 글에서 셔터의 다양한 종류와 우리 집에 설치하기 적합한 셔터에 대해 알아보자.

창문에 셔터가 필요한 이유

아무리 살기 좋은 집은 빛이 잘 들어야 한다지만, 더욱 중요한 건 꼭 필요할 때와 장소에 빛이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일, 침실처럼 아늑함이 유지되어야 하는 공간이라면 빛의 양을 조절하여 눈부시지 않은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거실에도 적당량의 빛을 통해 환하고 밝은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은 좋으나, 특히 여름 땡볕처럼 강렬한 빛을 여과 없이 실내로 들이면 거주자에게도 불편함을 줄뿐더러, 결국 실내 온도를 상승시켜 냉방 비용 문제로 직결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창문을 허전하게 홀로 방치하기보단 커튼, 블라인드, 셔터 등의 차광 제품을 설치하는 편이 좋다고 전문가는 입을 모은다.

셔터와 블라인드의 차이점

셔터와 블라인드는 빛의 양을 적절하게 조절해주고, 외부 시선을 차단하여 사생활을 보호해준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세부 디자인과 기능면에서 다소 차이를 보인다. 아래의 글에서 셔터와 블라인드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셔터: 우리나라에서 가장 보편화된 셔터의 유형은 루버셔터인데, 여기서 루버란 길고 가는 판을 일정한 간격으로 수직적, 혹은 수평적으로 배치한 창문 가리개를 말한다. 판의 각도를 움직이면서 빛의 양을 조절한다는 점에서 우드 블라인드와 사용 방법이 동일하다 할 수 있지만, 루버셔터는 블라인드와 달리 문의 형태를 하고 있어 훨씬 견고할 뿐만 아니라 차광의 역할을 하면서도 폴딩 도어처럼 접었다 펼 수 있어 인테리어 효과가 우수한 장점이 있다. 하지만, 그만큼 가격이 블라인드에 비해 높게 형성되어 있고 청소가 번거롭다는 단점도 있으니 이점을 유의하자.

블라인드: 블라인드는 설치가 수월하고 사용이 간편하며, 합리적인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어 가정뿐만 아니라 사무실 및 상업공간에서도 두루두루 사용하는 보편된 차광 제품이다. 보편된 제품인 만큼 시중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블라인드를 만나볼 수 있는데, 우드 블라인드, 롤 블라인드, 콤비 블라인드, 로만셰이드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중 우드 블라인드는 롤 블라인드보다 더욱 견고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통해 주거공간에 기품을 더해줄 수 있어 꾸준한 사랑을 받는 제품이다. 콤비 블라인드란 두 겹의 원단이 오르락내리락 교차하면서 빛의 양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원단의 종류와 색상이 다양하여 선택의 폭이 넓다는 장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로만셰이드는 원단이 주름지면서 열고 닫히는 방식으로, 공간의 기품을 더하면서도 사용법이 편리한 커튼과 블라인드의 장점을 고루 갖춘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셔터의 다양한 종류

여닫이 우드 셔터: 나무판으로 만든 두 개의 문을 창문의 바깥쪽에 달아 안에서 밖으로 여닫도록 제작된 셔터를 말한다. 주로 서구권 가정 주택의 목제 창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형태로, 창문에 시공하면 매우 클래식하고 토속적인 느낌을 자아낼 수 있으며 차광 기능 또한 훌륭하다. 하지만, 여닫을 때 다소 불편하고 목제 셔터가 부식되거나 경첩에서 소리가 나는 등 하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 창문 관리에 꾸준히 신경 써주어야 한다. 그러므로 일반 아파트에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으며, 단독주택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셔터이다.

패널 우드 셔터: 앞서 설명한 여닫이 우드 셔터와 여닫는 방식이 동일하지만, 문의 디자인에 좀 더 신경 쓴 셔터를 말한다. 여닫이 우드 셔터의 문은 나무 팔레트의 모양새를 지닌 반면, 패널 우드 셔터는 완벽한 목제 문의 모양새를 지닌다. 그러므로 여닫이 우드 셔터처럼 나무판의 틈 사이로 빛이 새어들어올 걱정이 없으며, 디자인 또한 훨씬 고급스러운 장점이 있다.

루버 셔터: 국내 인테리어에서 크게 사랑받는 루버 셔터는 우드 블라인드를 폴딩 도어의 형태로 제작한 디자인이 가장 일반적이다. 블라인드의 역할에 충실하면서도, 폴딩 도어란 인테리어의 효과까지 누릴 수 있어 사랑을 한 몸에 받는 차광 제품이다. 견고하고 아름다운 만큼 가격대도 비교적 높게 형성되어 있다. 루버 셔터는 목재의 종류에 따라 가격과 디자인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그중 오크 통원목 루버 셔터는 나뭇결이 그대로 느껴져 기품 있고 화려한 느낌을 자아낼 수 있으며, 소나무 루버 셔터는 자연의 느낌이 살아있어 고풍스럽고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이 밖에도 전통 한지, 일본산 히노키 통원목 등 다양한 소재의 루버 셔터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개폐방식도 접이식, 미닫이, 여닫이 방식 등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다.

허리케인 셔터: 주로 허리케인 피해가 심한 미국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셔터의 한 종류. 매우 견고하고 창문을 비바람으로부터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에 목적을 둔 셔터이다.

우리 집 창문에 꼭 맞는 셔터 고르기

우리 집 창문에 꼭 맞는 셔터를 고르려면 우선 창문의 정확한 종류와 크기를 파악해야 한다. 만일 일반 미닫이 문이 아닌 여닫이 문이라면 이에 적합한 개폐방식의 셔터를 골라야 상호 간의 충돌이 없을 것이다. 또한, 실내로 유입되는 빛의 양을 얼마큼 조절하고 싶은지에 따라 셔터의 종류와 소재가 바뀔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고려한 후 알맞은 셔터를 고르도록 하자.

셔터를 셀프로 설치할 수 있을까?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셔터에 대한 사전 지식과 일련의 시공 경험이 있다면 셀프로도 셔터를 설치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주택 창문의 셔터처럼 내부가 아닌 창문 밖에 경첩을 달아 시공하는 여닫이 셔터는 기초 강의를 보고 따라 하면 어렵지 않게 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아파트의 루버 셔터처럼 창문에 딱 맞게 시공해야 하는 셔터의 경우 전문가의 노련한 경험이 꼭 필요하다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작은 창문 셔터는 셀프로 시도해볼 순 있으나, 아파트의 루버 셔터처럼 큰 시공의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편이 좋다. homify가 제공하는 셔터 전문가와의 무료상담을 통해 시공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견적을 알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