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닫이 문 인테리어 디자인 & 아이디어

  1. GK Architects Ltd의  미닫이 문
  2. Beinder Schreinerei & Wohndesign GmbH의  미닫이 문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Sliding Wardrobes World Ltd의  미닫이 문
  5. Studio Cicconi의  미닫이 문
  6. and8 Architekten Aisslinger + Bracht의  미닫이 문
  7. blackStones의  미닫이 문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Windlock - soluciones sustentables의  미닫이 문
  10. Ligneous Designs의  미닫이 문
  11. homify의  미닫이 문
  12. homify의  미닫이 문
  13. Beinder Schreinerei & Wohndesign GmbH의  미닫이 문
  14. Windlock - soluciones sustentables의  미닫이 문
  15. Izilda Moraes Arquitetura 의  미닫이 문
  16. NATUREL METAL FERFORJE의  미닫이 문
  17. Go Glass Ltd의  미닫이 문
  18. NATUREL METAL FERFORJE의  미닫이 문
  19. All Arquitectura의  미닫이 문
    Ad
  20. NATUREL METAL FERFORJE의  미닫이 문
  21. Beinder Schreinerei & Wohndesign GmbH의  미닫이 문
  22. Sube Susaeta Interiorismo의  미닫이 문
  23. LANGOLO HOME LIVING 의  미닫이 문
  24. Linh Pham - homify의  미닫이 문
  25. Windlock - soluciones sustentables의  미닫이 문
  26. The Page Interior & Design의  미닫이 문
  27. Structure Diseño & Arquitectura의  미닫이 문
  28. Inêz Fino Interiors, LDA의  미닫이 문
    Ad
  29. Socrates Architects의  미닫이 문
  30. Socrates Architects의  미닫이 문
  31. Socrates Architects의  미닫이 문
  32. Sube Susaeta Interiorismo의  미닫이 문
  33. Sube Susaeta Interiorismo의  미닫이 문

거실에서 욕실, 욕실에서 거실, 침실에서 거실 때로는 주방에서 거실. 이렇게 실내와 실내를 연결하는 동선상에 경계를 그리는 것. 바로 벽과 문이다. 이때 벽은 경계를 그리고, 문은 경계를 뚫고 나오는 통로의 매개체가 되어준다. 우리는 실내에서도 문이 필요한 이유다.

대부분 문이라고 하면 안으로 밀거나 밖으로 당기는 형태의 여닫이문을 연상한다. 하지만 미니멀한 인테리어가 인기를 끄는 과정에서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인테리어에 대한 고민이 계속됐고, 자연스럽게 미닫이문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시각적으로 아름답고 간결하다는 것 외에도 여닫는 과정 중에 사용되는 일정량의 공간까지 절약할 수 있어 미닫이문에 대한 인기가 높다.

그렇다면 미닫이문은 대체 뭘까? 미닫이문의 종류, 장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자.

미닫이문의 종류

미닫이문이라고 해도 모두 같은 것이 아니다. 미닫이문에 관심이 있고, 실내문으로 활용할 계획이 있다면, 지금 주어진 실내 공간에서 가장 적합한 형태의 미닫이문을 고르는 과정이 필요하다.

미닫이문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쪽 미닫이문, 일명 포켓 문(pocket door) 이다. 쪽 미닫이문, 일명 포켓 문(pocket door)은 밀어서 열면 벽면 안으로 문이 들어가는 방식의 문을 말한다. 문을 열어두면 A 공간과 B 공간이 하나로 연결되는 느낌이 들 수 있어 일반적인 미닫이문과는 조금 다르다. 간결한 미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식이다.

두 번째는 파티오 문(patio door)이다. 파티오 문은 정원이나 발코니 등으로 통하는 큰 미닫이문을 말하며, 창문이라고 착각을 할 만큼 커다란 유리로 제작되는 특징이 있다. 벽을 대신해 정원이나 발코니를 연결하기 때문에 두껍고 단단하게 만들며 공간 전체가 열리는 듯한 묘한 착시 효과를 줄 수 있고, 개방감을 넓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독 주택에서 정원과 연결되는 1층에 많이 활용된다.

세 번째는 바이패스 문(bypass door)이다. 앞서 살펴본 두 가지 미닫이문과는 달리 바이패스 문(bypass door)는 대체로 옷장을 덮거나 실내 문대신 공간과 공간 사이를 막는 용도로 활용된다. 트랙을 설치해 움직이는 롤러 상에서 매달려 있는 형태로 꽤 무거운 편이다.

미닫이문의 장단점

미닫이문은 여닫이문보다 공간 활용도가 높은 문으로 손꼽힌다. 문을 여닫을 때 잡아당겨야 하는 만큼 필요한 일정 공간이 있는 여닫이문과는 달리 미닫이문은 옆으로 밀고 당기는 형태여서 공간을 덜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 덕분에 실내가 더 넓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설치하는 데 어렵지 않다는 점도 장점이다. 반면 단점도 있다. 예를 들자면 태풍이나 허리케인 등 자연재해 시에는 사실상 안전한 문은 아니다. 또한, 부식되거나 용식 되는 경우 때때로 문을 밀고 당기기 어려울 때가 있다. 덧붙여 여닫이문에 비교했을 때 문이 완전히 잠기는 형태가 아니어서 사생활 보호 측면에서는 여닫이문보다 약하다. 대신 개방적인 느낌이 들 수 있다는 게 또 다른 장점이기도 하다.

미닫이문 부속품: 손잡이, 잠금장치 및 핸들

미닫이문 부속품들은 모두 의 두께에 상응해야 하며 중공형 문일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더 단단하고 안전할 수 있는 부속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해당 미닫이문 그 자체 시스템에 맞춰 제작된 제품들이 있으므로 이 부분 역시 확인 후 구매하도록 한다. 다음으로 고민되는 부분은 잠금장치에 대한 부분이다. 문이 잠겨버렸을 때 열쇠로 열 수 있도록 할 것인지 숫자를 입력해 열 수 있도록 하는 전자시스템을 활용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사실 미닫이문에서 가장 단순하고 쉬운 잠금장치로는 열쇠를 활용해 열 수 있는 문 손잡이를 두는 것이다. 실수로 누군가 문을 잠가 버렸거나, 안에서 열지 않은 채 너무 오래 지난 것 등 여러 상황에서 문을 강제로 열어야 할 때가 있기 마련이다. 이럴 때를 대비해 열쇠 구멍이 달린 문 손잡이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도 방법이다.

미닫이문은 어떤 어디에 설치하는 게 좋을까?

바닥 면적 사용을 줄여야 하는 공간에 문이 필요하다면, 미닫이문이 적합하다. 집의 A에서 B 부분으로 연결되는 동시에, 필요할 때는 문으로 분리될 수 있어야 하는 공간이 있는지 찾아보자. 파티오(안뜰)나 발코니 데크 등 실내외를 연결하는 자리에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예를 들면 대부분 아파트 발코니가 거실로부터 미닫이문을 통해 분리되어 있음을 떠올려볼 수 있다.

적합한 공간 후보: 옷장, 데크, 파티오, 거실, 발코니

적합한 공간의 후보를 추려봤지만, 모든 상황에 꼭 들어맞는 답안으로는 간주하지 말길 바란다. 전문적인 조언이라고 하더라도 늘 상황에 맞춰 재해석해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미닫이문을 고민하고 있다면 주어진 공간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미닫이문에 대해 질문할 사항이 있다면, homify를 통해 문 전문가로부터 상담을 받아보자.

또한, 잊지 말아야 할 사항이 있다면, 미닫이문은 여닫는 형태의 문보다 안전상에 취약하므로 주택 현관문으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미닫이문 설치에는 어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될까?

미닫이문의 설치 비용은 간단하게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없는 부분이다. 공간에 맞게 설치되어야 하므로 해당 폭과 높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규격이 비용을 결정한다는 말이다. 또한, 미닫이문 자재에 따라서도 가격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으니 원하는 자재를 선택할 때도 여러 자재를 두고 가격을 비교해보길 바란다. 목재가 있을 수 있고, 강철로 된 문도 있으며 PVC소재도 있고, 유리창을 적용하는 예도 있어 원하는 바를 정리해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구하는 것도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