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용 연못 인테리어 디자인 & 아이디어

  1. Piscinas Azul-Agua의  수영용 연못
  2. drew architects + interiors의  수영용 연못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London Swimming Pool Company의  수영용 연못
  5. NoTriangle Studio의  수영용 연못
  6. PRODİJİ DİZAYN의  수영용 연못
  7. Stone Contractors의  수영용 연못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Ponytec의  수영용 연못
    Ad
  10. บริษัท พี นัมเบอร์วัน คอนสตรัคชั่น จำกัด의  수영용 연못
  11. บริษัท พี นัมเบอร์วัน คอนสตรัคชั่น จำกัด의  수영용 연못
  12. บริษัท พี นัมเบอร์วัน คอนสตรัคชั่น จำกัด의  수영용 연못
  13. Vinyaasa Architecture & Design의  수영용 연못
  14. Mımarıf Archıtecture의  수영용 연못
  15. PRODİJİ DİZAYN의  수영용 연못
  16. dal design office의  수영용 연못
  17. NEU ARQUITECTURA의  수영용 연못
    Ad
  18. Pavimento Moderno의  수영용 연못
  19. Pavimento Moderno의  수영용 연못
  20. Pavimento Moderno의  수영용 연못
  21. Pavimento Moderno의  수영용 연못
  22. Pavimento Moderno의  수영용 연못
  23. Pavimento Moderno의  수영용 연못
  24. Design by UBER의  수영용 연못
  25. Blu Design srl의  수영용 연못
  26. Blu Design srl의  수영용 연못
  27. Yantram Architectural Design Studio의  수영용 연못
  28. alexander and philips의  수영용 연못
  29. Nasilcim의  수영용 연못
  30. UniqueTiles Ltd의  수영용 연못
  31. UniqueTiles Ltd의  수영용 연못
  32. UniqueTiles Ltd의  수영용 연못
  33. Fstudio Arquitectura의  수영용 연못

수영용 연못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수영장은 다수를 위해 열려 있는 공간으로 위생을 위해 클로린(chlorine)을 사용한다. 클로린(chlorine)은 염소 성분의 소독제로 특히 실내 수영장에 들어서면 바로 냄새를 맡을 수 있으며 샤워를 해도 냄새는 바로 사라지지 않는다. 사실 클로린(chlorine)과 같은 화학물질을 수영장에서 사용하는 데는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만큼 수많은 세균으로부터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약품 처리를 하지 않으면 물을 통해 세균 배양소가 되어 더 큰 피해를 보게 될 수 있어 꼭 필요한 절차다.

사실 수영하는 공간이라고 하면 대부분 이와 같은 인공 실내 수영장 등을 떠올린다. 그래서 수영장이라고 하면 바로 클로린 냄새를 떠올리는 사람도 적지 않다. 그렇다면, 내 집 정원에 수영장을 만들고 싶은 사람에게도 이와 같은 선택지밖에 없는 걸까? 그건 아니다. 자연적인 요소를 강조하고 싶고, 화학적인 처리도 하고 싶지 않다면 수영용 연못을 고려해볼 수도 있다. 수영용 연못은 꽃과 새, 곤충 그리고 다양한 미생물들이 정원 속에서 하나가 되어 자연적인 방식으로 물을 정화하고, 그 안에서 사람도 자연스럽게 물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영용 연못/자연 수영장의 특징은 무엇인가?

수영용 연못 혹은 자연 수영장의 가장 큰 특징은 물을 화학적 물질로 소독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앞서 언급했듯 사람이 들어가면 보이지 않는 세균들이 증식할 수 있는데, 약품으로 소독하지 않아도 괜찮은 걸까? 수영용 연못과 자연 수영장에서는 가능하다. 자연스러운 것, 자연 그대로의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수영용 연못과 자연 수영장에서는 식물과 모래가 일종의 필터가 되어 불순물을 걸러내고, 물을 정화시킨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수영용 연못은 두 개의 구역으로 나뉜다. 하나는 식물 구역이고, 나머지 하나는 식물 구역에서 정화된 물이 흘러오는 정화된 수질 구역이다. 식물 구역은 수영할 수 있는 수질 구역보다 얕아 깨끗해진 물이 천천히 자연스럽게 수영용 정화된 수질 구역으로 흘러가게 된다. 종종 펌프 시설을 함께 설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방식으로 식물 구역과 정화된 물이 들어오는 수영 구역의 물길이 보다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보조한다. 1980년대 오스트리아와 독일에서 개발된 후로 세계 곳곳에서 이런 방식의 수영장을 만드는 경우가 꽤 있다. 너무 자연스러워 마치 그 자리에 오래 전부터 있었던 것처럼 보이는 것이 수영용 연못 혹은 자연 수영장의 또 다른 특징이라면 특징이다.

수영장 연못의 스타일, 디자인 & 장식

무엇보다도 수영장 연못은 자연스러워야 한다. 인공적인 느낌이 덜할수록 좋다는 말이다. 수영장 연못을 위해 심을 정원의 식물들이 고민된다면, 주어진 환경에 대한 기후와 지역에 관해 먼저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영장 연못을 위해선 수생 식물이 필요한데, 흔히 세 가지 부류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수면 위로 떠 있는 식물이다. 연꽃과 수련을 예로 들 수 있다. 두 번째는 정수 효과를 가진 정수식물이다. 예를 들어 하늘지기와 골풀, 억새 등을 생각해볼 수 있다. 세 번째는 수중 식물로 물 안에 뿌리를 둔 채로 산소를 공급하는 효과를 주는 식물을 고려해볼 수 있다.

수영장 연못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재료

기본적으로 자연스러운 수변 공간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목표가 있는 만큼, 사용하는 건축적 재료 또한 자연에서 얻을 때가 많다. 예를 들자면, 돌과 나무, 그리고 앞서 설명한 수중 식물이 기본적인 요소들이 된다. 물론 일반적으로 경계를 구축하기 위해 목재뿐만 아니라 금속, 못 등 인공적인 건축 자재도 사용될 수 있다.

수영장 연못 직접 설치하기 (DIY 아이디어)

수영장 연못을 내 집 정원에 설치하고 할 때, 왠만한 부분은 내 손으로 하고 싶다면 꼭 알아둬야 할 사항들이 있다. 첫째, 장식적 요소는 간단하게 한다. 돌담 등 여러 디자인적인 요소가 더해질수록 분위기는 더 아늑할 수 있지만, 문제는 전문가의 도움없이는 건설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기 쉽고, 비용도 많이 들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평지를 기본으로 한다. 평평한 바닥일 때가 기초를 다지기 훨씬 쉽기 때문이다. 물론 청소하기 쉽다는 점도 장점이다. 셋째, 상자곽 모양으로 설계하자. 그래야 건설하기에도 쉽고, 비용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최대한 장식적으로나 디자인적으로나 간결함을 유지하는 편이 좋다. 넷째, 마감재는 최대한 종류를 줄인다. 다섯 번째, 너무 깊게 만들지 말자. 일반적으로 1.5m를 무난한 깊이로 본다. 다섯 번째, 배수 계획을 철저히 세운다.

하지만, 많이 알아보고 공부할 자신이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편이 좋다. 수영장 연못에 대해 질문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homify를 통해 수영장 & 스파 전문가로부터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어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될까?

평당 설치 비용은 일반 수영장 설치 비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수영장 연못의 경우 일반적으로 실내 수영장에 비해 2배 정도 큰 규모로 설계됨을 잊지 말자. 식물 구간과 정화된 수영 공간으로 나뉘기 때문이다. 설치 비용은 조금 더 나오지만, 수질 관리를 위한 약품 처리 등의 과정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유지 및 관리 비용은 일반 수영장에 비해 월등히 낮아 결과적으로는 비슷한 비용이 소요된다.

수영장 연못의 장단점

수영장 연못은 화학적인 약품 처리 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피부가 약한 사람들이 걱정 없이 수영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알레르기가 없더라도 화학적 약품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은 모두에게 장점이다. 자연적인 정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펌프나 필터가 필요하지 않아 에너지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이득을 볼 수 있다. 자연스러운 수변 공간의 분위기를 강조하는 만큼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내는 수영장 공간이 된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하지만, 물의 온도를 조절할 수 없다는 점은 단점으로도 생각할 수 있다. 식물 구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 수영장에 비해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도 단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