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스 디자인 아이디어 & 영감 | homify

테라스 아이디어,디자인, 인테리어 ,사진

  1.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2.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테라스, 베란다, 발코니는 어떻게 다를까 ?

테라스 : 땅(terra)라는 어원에서 나온 단어로, 지하주차장의 옥상 부나 아랫집의 옥상 부위 등 건물의 건축과정에서 발생하는 짜투리 공간으로 전용면적에 포함되지 않는 공간이며, 1층에만 지어질 수 있는 공간이었으나 요즘은 방과 주방 사이 공간을 개방해 중정 형태의 테라스가 있어 1층이 아닌 중층에서도 즐길 수 있다.

발코니 : 건물에서 외부로 연장하여 만든 공간으로 건축법상 폭을 평균 1.5m 이내로 설치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오피스텔 건물에는 발코니가 없다. 발코니는 휴식을 취하거나 전망을 보기 위한 공간이다. 국내에서는 거실을 연장하기 위해 밖으로 돌출시켜 만든 공간이 ‘발코니’ 이다.

베란다 : 원래는 여러 층의 건물이 있는 경우 아래층의 면적이 윗층 면적보다 넓어 생기는 공간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무심코 써온 아파트 베란다는 사실 발코니 공간이다.

아파트 베란다 및 발코니는 어떻게 인테리어 할 수 있을까 ?

베란다 및 발코니 확장

요즘 1인 가구 증가와 함께 작은 아파트를 넓게 보이도록 발코니를 확장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발코니 확장공사는 비내력벽 철거 등이 포함된 공사로 “행위허가”라는 법적 신고를 건축사를 통해 해야지만 가능하다. 확장된 발코니는 거실을 더 넓게 쓸 수도 있고, 벽 쪽 공간을 이용해 미니 오피스 공간으로 꾸밀 수도 있다. 만약 확장 시공이 어렵다면, 바닥재를 통일하여 폴딩 도어나 가벽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 

확장공사를 할 시 주의할점은 바닥철거를 하여 난방 배관 높이가 나오도록 한다. 설비배관이 완성되었다면 확장부위에 미장 공사를 하여 마감한다.

베란다,발코니 카페

베란다나 발코니를 빨래를 말리기 위한 곳으로만 사용하고 있다면 멋진 카페로 바꿀 타이밍이다. 전체를 방부목으로 마감하고 어울리는 목제 테이블과 의자, 그리고 어우러지는 식물들을 매치하면 커피 한 잔을 할 수 있는 아늑한 카페 같은 공간이 된다. 꼭 목재소재가 아니어도노출 콘크리트로 바닥을 시공하고 작은 벤치를 놓아서 다른 느낌의 휴식공간으로도 연출 가능하다.

베란다,발코니 정원

작은 화분과, 푸른 자연을 연상시키는 이국적인 분위기의 소품들을 배치해 나만의 허브와 식물들을 가꿀 수 있는 아늑한 정원으로 꾸밀 수 있다. 일반 아파트의 층높이는 2.7m 미만으로 낮아서 너무 큰 식물이나 화기보다 크기와 균형이 맞는 화기와 사물을 공간 곳곳에 배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테라스 인테리어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

테라스는 베란다나 발코니와 다르게 더 큰 면적을 가지고 있어 탁 트인 조망을 가질 수 있다. 테라스 한편에 바비큐 그릴과 원목 테이블을 놓고 파라솔을 설치하면 주말에도 손님을 초대해서 홈파티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탄생한다. 한쪽부분에 바닥 마감을 하여 아이들을 위한 미니 캠핑이나 뛰어놀 수 있는 공간도 배치 가능하다.

개인 취향에 따라 테라스 공간에 데크를 시공하고 모묙, 돌 심으면 펜션이부럽지 않은 나만의 정원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운동 기구를 두어 ‘홈짐’을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도 적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