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라스 주택 인테리어 디자인 & 아이디어

  1. 주택 외부: 더존하우징의  테라스 주택
  2. La Folium: Design Tomorrow INC.의  테라스 주택
  3.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4. 제주도 건물외관벽화 타이포그라피: 디자인브라더스의  테라스 주택
  5. 제주도 건물외관벽화 타이포그라피: 디자인브라더스의  테라스 주택
  6. 현브로하우스: 디자인브라더스의  테라스 주택
  7. 주택외관: 위즈스케일디자인의  테라스 주택
    Ad
  8.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집 프로젝트에 도움에 필요하신가요?
  9. 주택외관: 위즈스케일디자인의  테라스 주택
    Ad
  10. 주택외관: 위즈스케일디자인의  테라스 주택
    Ad
  11. 주택외관: 위즈스케일디자인의  테라스 주택
    Ad
  12. 주택외관: 위즈스케일디자인의  테라스 주택
    Ad
  13. 주택외관: 위즈스케일디자인의  테라스 주택
    Ad
  14. 주택외관: 위즈스케일디자인의  테라스 주택
    Ad
  15. 전원주택: (주)현대디자인건축의  테라스 주택
    Ad
  16. 전원주택: (주)현대디자인건축의  테라스 주택
    Ad
  17. 전원주택: (주)현대디자인건축의  테라스 주택
    Ad
  18. Architecture Creates Your Environment Design Studio의  테라스 주택
    Ad
  19. AIRE INTERIOR 의  테라스 주택
  20. G . Arqui - Arquitetura e Interiores의  테라스 주택
    Ad
  21. SERARTE  ENGENHARIA의  테라스 주택
  22. D&E-ARQUITECTURA의  테라스 주택
    Ad
  23. Tania Bertolucci  de Souza  |  Arquitetos Associados의  테라스 주택
  24. V Arquitectura의  테라스 주택
  25. NOAH Proyectos SAS의  테라스 주택
    Ad
  26. GK Architects Ltd의  테라스 주택
  27. EPG  Studio의  테라스 주택
    Ad
  28. BTL Property LTD의  테라스 주택
  29. NidoSur Arquitectos의  테라스 주택
    Ad
  30. NidoSur Arquitectos의  테라스 주택
    Ad
  31. Villalobos Image Maker의  테라스 주택
  32. V Arquitectura의  테라스 주택
  33. Bauer Arquitectos의  테라스 주택

나만의 정원이 있는 공동 주택, 테라스 주택

사람이 많이 몰려 사는 도시에서 단독 주택이란 구하기도 어렵고, 경제적으로도 부담이 많이 가는 주택 양식이다. 공동 주택, 다가구 주택은 말도 많지만, 도시의 삶을 담기에는 이만큼 효율적이고 기능적인 게 없다. 공동 주택이나 다가구 주택에서 부족한 점이 있다면 뭘까? 여러 말들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정원의 부재를 손꼽는다.

확실히 아파트를 비롯한 공동 주택이 늘면서 도시에 자연이 줄어들었다. 그러다 보니 멀리까지 자연을 찾으러 가지 않아도 우리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정원에 대한 열망이 커지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무척 자연스럽게도 테라스 하우스라는 주택 양식이 주목을 받았다. 나만의 정원이 있는 공동 주택, 테라스 주택. 우리 도시 내 공동 주택에 대한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까. 테라스 주택의 장점과 단점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테라스 주택이란?

기본적으로 테라스 주택은 집마다 테라스가 있다는 의미로 생각하면 된다. 모든 세대에 테라스가 있으면서도 하나의 공동 주택이 될 수 있는 데는 주택이 들어서는 토지의 경사도를 그대로 활용하기 때문이다. 경사지의 지형을 그대로 살려 아래층의 지붕이 위층이 정원이 되는 방식으로 설계가 된다. 쉽게 말하자면 한 층씩 올라갈 때마다 건축 메스의 형태가 뒤로 물러나면서 건물이 쌓아지는 모습이다. 건물 자체가 언덕을 그리는 셈이다.

국내 테라스 주택

아파트와 전원주택의 장점만을 모았다는 이름 아래 국내에서도 테라스 하우스 형태의 아파트, 공동 주택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 일반 아파트의 평당 분양가보다 5,000만 원 이상을 웃도는 분양가에도 찾는 사람이 많았다. 그만큼 정원을 가진 아파트라는 이미지가 상당히 많은 사람의 마음을 흔들었다.

테라스 주택의 장점은?

가장 큰 장점은 아무래도 정원이다. 도시에서는 내 땅을 밟는다는 느낌의 정원을 갖기가 그리 녹록치 않다. 테라스 주택의 공동 주택에서는 계단식 구조적인 장점에 힘입어 자연스레 모두에게 각자의 정원이 생기니 매력적이지 않을 수가 없다. 베란다나 발코니와는 달리 천장이 뚫려 있기 때문에 단독 주택 내 정원에 선 것과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정원이 있는 주택 형태지만, 알아둬야 할 점은 기본적으로 테라스 주택은 공동주택이라는 점이다. 즉, 아파트와 같은 편리함과 기능적인 부분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단독 주택에서 느낄 수 있는 정원 공간을 추가로 얻었다고 보면 된다. 테라스의 크기에 따라 텃밭을 조성하는 사람들도 있고, 작은 정원을 만들어 쉼터를 만드는 사람들도 있다. 야외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미기도 하고, 캐노피를 쳐서 집 안 작은 카페처럼 활용하기도 한다.

도시적인 측면에서 볼 때도 테라스 주택 형태의 공동 주택은 평면적인 아파트에 비해 조금 더 흥미롭다. 일률적인 성냥갑으로 가득 채워진 회색 도시가 아니라 초록색도 있고, 꽃 색도 있고, 사람들이 각자의 집에서 여유롭게 즐기는 테라스 생활이 도시의 표정을 조금 더 활기차고 입체적으로 채워낸다. 또한, 중요한 것은 한국의 지형이 평지보다는 언덕형 지형이 많다는 점이다. 테라스 주택은 기본적으로 경사지를 활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자연을 훼손하지 않고, 그대로 활용한다는 점 역시 장점으로 볼 수 있다. 우리만의 지형을 고스란히 건축물을 통해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테라스 주택의 단점은?

정원이 있는 공동 주택이라는 워낙 큰 장점이 두드러져 있어 대부분은 단점을 쉽게 알지 못하고, 예상하지 못한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양면이 있듯 테라스 주택 역시 마찬가지다. 테라스 하우스의 기본적인 개념을 다시 한번 떠올려보자. 1층의 지붕이 2층의 테라스가 되고, 2층의 지붕이 3층 가구의 테라스가 되며 이렇게 층과 지붕이 반복된다. 여기에서 문제가 종종 생긴다. 서로 간의 배려가 전제되지 않으면 자칫 테라스에서 생겨날 소음이 주변 이웃에게 생각지 못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문제다. 실제로 테라스 공간에서 여러 사람이 모여 바베큐를 즐기면서 발생한 연기가 주변 이웃에게 불쾌감을 주기도 하고, 너무 시끄럽다는 민원이 오고 가기도 한다.

두 번째 단점은 구조상에서 생겨나는 문제다. 비탈진 경사지에 건설하는 테라스 주택의 경우 주택의 뒷부분이 막혀 있어 통풍이 생각보다 잘 안 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테라스로 인해 활짝 열려 있음에도 반대쪽이 닫혀 있어 습기가 차고 환기가 잘 안 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최근에는 환기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맞통풍 구조로 설계하고 있으니 테라스 주택을 고민하고 있다면 환기 부분을 잘 점검해보도록 한다.

다음으로 살펴볼 점은 현실적인 비용 문제다. 보통 일반 아파트보다 상대적으로 비싼 분양비가 필요한 데다가 테라스로 들어오는 햇볕의 양이 많아서 여름에는 더 덥고, 겨울에는 반대로 실내 온도가 더 떨어져서 생각했던 것보다 냉난방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현실적인 비용 문제고, 오랜 기간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진지하게 고민해볼 필요가 있는 부분이다. 또한, 넓은 테라스는 곧 정원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 즉, 꽃을 심거나 식물을 기를 때 벌레가 꼬이는 건 당연하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도시 생활만 익숙한 사람의 경우 벌레가 꼬이면 바로 질색할 수 있는데 정말 자연과 가까운 삶을 꿈꾼다면 이런 부분까지 포용할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삶의 질을 높이고자 했던 공동 주택, 테라스 주택

기존의 경사진 지형을 살리며 도시의 삶에 자연을 조금 더 가까이 더해주는 테라스 주택. 많은 사람이 바라는 정원의 꿈을 담아낸 주택 양식이며 공동 주택의 편리함까지 담고 있어 많은 이에게 한 번쯤은 꿈의 집으로 손꼽히곤 한다.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주택이기도 하다. 일률적인 아파트에 비교해볼 때 분명히 더 흥미롭고, 여유로운 분위기를 담고 있다. 여러 단점도 있지만, 환기 문제를 확실히 하고, 정원 관리에 관한 책임감과 주변 이웃과의 소통, 배려를 안고 살아갈 수 있다면 충분히 좋은 공동 주택 양식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테라스 주택에 대해 문의하고 싶은 게 싶다면, homify를 통해 건축가의 조언을 받아보길 추천한다